창업 및 경영개선 컨설팅의 어려움은 경영자들이 단시간에 영업 성과를 얻기를 기대한다는 것이다. 세상에 그런 능력을 가진 사람이 있다면 직접 사업을 하지 필드에서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겠는가? ^^*
사실, 단기적 영업 성과는 만들어 낼 수 있다. 단지 이러한 단기적 성과에 치중한 시장 전술이 중장기적으로 기업의 성장에 '해'가 되지 않고, '득'이 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단명하는 기업이 될 것인지 중장기 지속성장을 하는 기업이 될 것인지에 대해 현명하게 판단해야 한다.
7-2. 일일 매출관리보고서 작성
매출관리는 일 단위로 기록되어야 한다. 그리고 월, 년 단위로 종합되어야 한다. 여기서 월 단위 종합자료를 월간 손익계산서라고 부른다.
일일 매출관리는 직원 및 경영자(직접 현업의 노동을 수행하는 자)에 대한 빌지(현장에서 바로 매출관련 사항을 기록할 수 있는 표식지)에서 부터 시작된다. 빌지에 기입은 직원과 경영자가 현장에서 즉시 수행해야 하며 누락되는 내용이 없어야 한다. 또한, 발생된 비용에 대해서도 영수증을 첨부하여 사용 내역과 금액을 반드시 적어야 한다.
이러한 빌지를 이용하여 경영자는 매일 마감 시 일일매출관리보고서를 작성 한다. 이 자료는 직원이 수행해도 되나, 반드시 경영자가 빌지와 일일매출관리보고서의 내용을 확인하고 업무를 일일 업무를 종결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소상공인 자영업의 경우 대부분 경영자가 일일 매출종합관리를 하나에서 부터 열까지 개별 실적을 종합하여 관리하는 경우가 많다. 만약, 직원들의 자발적 참여와 책임의식을 부여하기 위해서는 직원들이 일일 매출 마감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하는 것이 좋다.
일일매출관리보고서는 데이터의 정확성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수입과 지출에 대한 상세 내역이 기재되어 있어야 하며, 누계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누계관리, 합산한 결과를 관리하는 이유는 매일 경영자가 보게 되는 일일매출관리보고서를 통해 당월 목표한 예상 매출에 대한 실적을 가늠하고 성과를 예측하기 위함이다.
매출의 결과에 따라 수익이 얼마가 될지를 예상할 수 있으며, 월간 예상매출과 손익을 예측할 수 있다. 또한, 단계별 영업전략을 수행함에 있어 어떻게 배분할 것인가를 계획할 수 있다. 이러한 방법을 수행하다보면 월 15일이 넘으면 월말 예상 매출이 추정되고, 경영자가 직접 매출 추이를 체감할 수 있기 때문에 계획경영을 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사전에 체감한다는 것은 자체적으로 경비를 절약해야만 한다는 절박감으로 표출된다. 결론적으로 경영자는 경비의 절감과 더불어 매출 증대를 위해 매일 아침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구상해야만 하고, 지속적으로 적절한 긴장 상태를 유지하며 영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효과를 경험한 경영자는 영업 계획을 세우는 것과 일일 매출관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하고 당연한 것인지를 잘 알고 있다.
하지만 문제는 대부분의 경영자는 이러한 효과를 경험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하지 않아도 되는 업무로 여긴다는 것이다. 스스로 예전에 다 해봤다는 경험론을 앞세워 필요성에 대한 가치를 평가절하 시킨다.
어떻게 보면 해당 경영자에게는 당연한 이야기인지도 모르겠다. 왜 해야되는지?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어떻게 이용할 것인지에 대한 미래 예측이 확실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냥 해야 하기 때문에 하는 것으로 여기고 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아마 그 경우에는 필요 없는 일이며 시간만 낭비하는 것이 될 수 밖에 없다.
필요성에 근거하여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명확성을 가졌을 때, 데이터를 가지고 활용하는 창의적 발상이 나오게 된다. 계단도 한 계단씩 올라야 하듯, 첫 계단을 딛지 못하면 위로 올라갈 수 없는 것이다.
목표한 것은 모두가 실현할 수는 없다. 혹 당신은 해야한다는 생각만 하고 방관자로 바라 보고만 있지는 않는가?
하기 표는 일일매출관리보고서 양식이다. 일일 매출에 대한 내역과 일일 소요된 경비에 대한 내역이 일 단위로 명확히 적는 것을 습관화 해보자.
아이펠마르 공동브랜드 미용실 창업 및 경영컨설팅
Tel.070-8778-9288 (직접문의, 010-2252-4947)
펌과 염색 후 잔류하는 유해성분을 씻어내는 샴푸,
두피와 모발 그리고 바디까지
한번에 케어하는 one Care System 바이오디톡은
아이펠마르 헤어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이론 > 8-CSF'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송팔용 8-CSF 핵심성공인자-20] 손익과 수익구조에 대한 이해 (0) | 2015.08.25 |
---|---|
[미용실 영업을 잘하기 위한 방법-19] 영업 빌지 작성은 매출분석의 기초 #미용실전문경영 #영업관리방법 (0) | 2015.08.07 |
[미용경영 성공경영 이론-17] 매일 영업실적을 데이타화 하라 #공동브랜드 #영업관리 (0) | 2015.08.03 |
[[미용실 창업과 경영-16] 돈버는 경영자의 5가지 습관 #미용경영컨설팅 #공동브랜드 (0) | 2015.07.31 |
[미용실 창업 경영 지식공유-15] 회계를 알아야 기업이 산다 #블로그마케팅 #공동브랜드 (0) | 2015.07.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