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이론/8-CSF

[자영업 핵심성공인자-23] 미용실 성공경영, 손익분기 매출액 실전응용 학습

소상공인 자영업의 성공경영을 위한 핵심성공인자(CSF, Critical Success Factor) 23번째 이야기. 말만 들어도 머리가 아픈(?) 손익분기 매출액을 실전 경영에서 응용하기 위한 학습내용이다. "벌써 놀라서 페이지를 열어보지 않는 사람이 보이는데요~ㅎ!" 본 내용은 송팔용 교수(아이펠마르 대표이사)가 수 년에 걸쳐 소상공인 자영업과 미용실 컨설팅 및 기업 컨설팅을 수행하면서 체계화 시킨 '비즈니스컨설팅 8-CSF'의 지식공유 내용이다.


7-11. 원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생긴 결과에 대한 예

 

미용업의 경우, 타 업종에 비해 수익률이 월등히 높은 업종 중에 하나이다. 하지만, 노동에 대한 원가가치가 절하되었고, 이러한 현상이 수 년간 누적되어 오고 있다.

 

예로 2000년초 시급의 경우, 1,600원/ hr 이었고, 2012년 기준 4,580원, 2013년 4,860원, 2015년 5,580원으로 물가 상승률을 제외하더라도 무려 3.5배나 올랐다.

 

하지만 미용업의 경우, 2000년 커트 가격 8,000원, 퍼머넌트웨이브 약 30,000원의 시술가격이 2013년에는 10,000원, 퍼머넌트웨이브의 가격은 40,000원으로 판매되었다. 2015년에는 퍼머넌트웨이브가 25,000원까지 내려갔다.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날까?

 

일반 음식점에서도 마찬가지의 현상을 볼 수 있다. 중식으로 많이 먹는 탕류의 음식이 한때는 6,000원~8,000원으로 형성되어 있었으나, 최근에는 3,800원 가격 메뉴가 인기를 끌고 있다는 것이다.

 

미용업의 경우, 고작 약 1.3배정도의 판매가격 인상이 반영되었다. 단순히 시급만 보더라도 3배가 올랐는데 판매각겨은 1.3배에 그치지 않았으니 업종의 손익이 악화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업종이 공생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커트는 24,000원 이상이 되어야 하고, 퍼머넌트웨이브는 90,000원 이상이 되어야 한다.

 

이러한 실패 사례는 미용업에 종사하고 있는 업종 관계자들의 과도한 가격인하 경쟁에 따른 결과로 원가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기 때문이라 사료된다.

 

 

7-12. 손익분기 매출액에 대한 학습

 

이쯤에서 앞서 배운 내용을 어떻게 자영업 종사자 또는 경영자가 실전경영에서 이용할 수 있는지 문제로 풀어보는 단계다. 좀 부담스럽게 느낄지 몰라도 이 정도는 풀어야 사용 용도를 이해할 수 있기 때문에 오랜만에 공부한다는 생각으로 풀어보자.

 

1) 다음은 시장에서의 영업 판매가능성에 대한 조사 자료다. 현재의 판매가격은 100원이다. 제품원가는 변동비가 20원이고, 고정비가 50원이다. 가장 수익을 많이 남길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만약, 여러분이 기술을 이용한 서비스업에 종사자라면 어떤 선택을 하는 것이 더 좋을까?

 

- 판매가격 100원으로 100개를 판매할 수 있다.

- 판매가격 60원으로 200개를 판매할 수 있다.

- 판매가격 40원으로 500개를 판매할 수 있다.

 

2) 전년도 매출액은 100,000,000원이었다. 원가 요소를 살펴보니, 재료비는 10%로 10,000,000원, 직접인건비는 20%로 20,000,000원, 임대료는 7.5%로 7,500,000원, 관리비는 5%로 5,000,000원, 경비는 15%로 15,000,000원, 경영자의 임금은 3,000,000원, 이익은 6,500,000원 이었다. 이때, 변동비와 고정비, 한계이익과 한계이익율을 구하고 손익분기 매출액을 계산하라.

 

3) 년간 손익분기 매출액이 90,714,000원이다. 만약에 당신이 서비스업종의 자영업을 경영하고 있다면, 객단가 25,000원과 48,000원이라면 일일 평균 각각 몇 명의 손님을 받아야 하는가? 중장기 전략적 시각으로 어떤 객단가를 선택하고 선택된 객단가를 위해 어떤 영업전략을 수립할 것인가?

 

4) 3개월 평균 월 매출액이 10,000,000원이었다. 이때 재료비는 8%로 800.000원, 직접인건비는 1인으로 1,800,000원이었다. 임대료는 7.5%로 750,000원, 관리비는 4.5%로 450,000원, 경비는 13.55로 1,350,000원, 자영업 경영자의 임금은 3,000,000원, 이익은 1,900,000원 이었다. 이때, 변동비와 고정비, 한계이익과 한계이익율을 구하고 손익분기 매출액을 계산하라.

 

5) 월 손익분기 매출액이 7,432,000원이다. 만약에 당신이 뷰티서비스업종의 미용실을 경영하고 있는 자영업자라면 인력운영을 어떻게 할 것인가? 월간 10,000,000원의 매출액이 예상될 경우, 가장 합리적인 인력구성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6) 뷰티서비스업의 미용실 자영업 창업을 하고자 하는 사람이다. 그는 프랜차이즈 가맹 본사로 부터 15평(49.5m2)상권분석의 결과를 아래와 같이 회신 받았다. 내용을 참조로 투자금액이 타당한지? 2명의 이력을 구성했는데 매출에 대한 분석이 타당한지? 제시된 월 매출액이 실제 가능한지? 순이익이 타당한지? 등에 대해 검토하고 각각의 항목에 대한 사유를 설명하라. 상기 내용에 언급된 산업별 수익구조를 참조하여 기준으로 적용하여 검토하자. 만약, 뷰티 서비스업의 경우, 하기 미용실 규모별 목표매출 및 이상적 관리비율을 참조하면 된다.

 


 

* 미용실 규모별 목표매출 및 이상적 관리비율 (단위:만원)



  

아콤파냐레 (동행) Accompagnare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곳 @아이펠마르주식회사

아이펠마르 공동브랜드 미용실 창업 및 경영컨설팅

Tel.070-8778-9288 (직접문의, 010-2252-4947)

www.eifelmaar.co.kr



펌과 염색 후 잔류하는 유해성분을 씻어내는 샴푸,

두피와 모발 그리고 바디까지

한번에 케어하는 one Care System 바이오디톡은

아이펠마르 헤어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www.biodtox.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