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이론/경영관리

경영학에는 어떤것이 있는가?

경영이란? 경영자원(사람, 물건, 자본, 정보, 기술, 아이디어 등)을 활용하여 이익을 창출하는 행위를 말하고, '경영학'이란, 기업의 형태, 구조, 존립 조건 등을 이론적으로 해명하고, 현실적인 당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학문이다. 간단히 말하면, 조직체의 경영활동을 합리적이고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여러 방법들을 연구하는 학문을 말한다.

 

그렇다면 '경영학'에서는 어떤것을 배우는가? 경영학에서는 경영관리, 재무관리, 회계관리, 생산관리, 인사관리, 마케팅 등의 학문을 배우게 된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러한 원론적인 70-80년대 학습 방법보다, 직접 회사(조직체)의 구성조직을 기준으로 하는 실무형 학습으로 경영학을 이해하고 학습하는 경우가 많다. 

 

기업 '경영'의 경우, 경영관리(경영관리, 경영기획, 총무), 연구관리(기획, 개발, 설계원가), 원가관리(재무회계, 관리회계, 세무회계), 인사관리, 구매관리(구매, 구매개발), 생산관리(생산, 생산기술), 품질관리(품질개발, 품질보증), 영업관리(마케팅, 수주원가관리, 출하관리, 판매관리, 시판관리)등으로 구분하여 학습하고, 졸업과 동시에 회사 조직체가 필요로 하는 관리부문에 인재가 투입되고 있다.

 

따라서, 소상공인 자영업의 경우, 전문 경영을 위해 '경영학'을 공부하고자 한다면, 시중에 나와 있는 일반 서적으로는 직접 경영성과에 도움이 되는 경영 이론을 습득하기는 쉽지 않다. 따라서 소상공인 자영업의 업종에 맞는 '경영이론'이 절실히 필요하다. 미용산업, 뷰티서비스 산업에서 필요한 경영이론은 아이펠마르주식회사 송팔용 대표가 정립한 '8-CSF(8가지 핵심성공인자)', '영업의 선택과 집중전략(란체스터법칙, 지렛대의 법칙, 벡터의 법칙)'등이 있다.

 

경영학과 관련되는 학문의 다양한 영역의 '예'는 다음과 같다.

기초 - 경영학개론, 경제학개론, 경영수학(경제경영수학), 경영통계학
재무관리 - 경영분석, 투자론, 재무관리, 파생금융상품론
회계학 - 회계원리, 원가관리회계, 재무회계, 고급회계, 세무회계, 회계감사, 전산회계
생산운영관리 - 생산관리(생산운영관리)
마케팅 - 마케팅원론, 마케팅조사, 소비자행동론
인사조직론 - 인적자원관리, 조직행동론, 노사관계론
정보시스템 - 경영정보시스템(경영정보론)
경영전략 - 경영전략
국제경영 - 국제경영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곳 @아이펠마르 헤어

www.eifelmaar.co.kr

Tel. 070-8778-9288 (컨설팅 직접문의, 010-2252-49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