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이론/경영관리

[소상공인 자영업의 핵심성공인자] 한가지에 집중하고 지속성을 가져라

내 나이 사십에 회사를 나오고, 미용업이라는 자영업을 선택한지도 벌써 8년이 지났다. 지난 8년이라는 기간, 참 많은 일들이 내게 있었던 것 같다. 자영업에 종사해 보지 않은 사람들은 모를 자영업자 만이 느낄 수 있는 '성공과 실패'에 대한 '허무함'이랄까?

 

이번 이야기는 자영업자의 성공을 위한 핵심성공인자 3번째 이야기로 아이펠마르의 8-CSF(8가지 핵심성공인자)에서 벗어나 경험치에 입각한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결론을 먼저 말하자면 '당신이 해 왔던 일이나 잘하세요~! 계속 쭉쭉~'이라는 말을 하고 싶다.

 

미용업종을 선택하고, 건국대 연구소를 중심으로 교욱사업을 하며, 미용산업의 업종에 대한 전문 지식을 쌓았고, 인맥을 넓혀 1년만에 아이펠마르(주) 법인을 설립했다. 돌아보면, 당시 창의적 아이디어에 열정을 가졌던 시기였다고 생각이 든다. 말 그대로 그 당시에 누구도 생각하지 않은 방식의 미용실 프랜차이즈인 '공동브랜드'사업을 시작했다. 해외의 협동조합과 프랜차이즈의 장점을 살려 한국형 브랜드 시스템을 만들었고, 실제 당시 수 많은 미용실로 부터 가맹문의를 받고 회원점을 운영했다.

 

하지만 사업 부문이 성장하고 안정화 되면서 부터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했다. 다른 분야의 사업에 관심이 갔고, 사업과 연계하여 추진하면 될 것 같은 아이템을 선정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기 까지 했다. 하지만 사업성이 큰 아이템의 경우, 미용업과는 좀 거리가 있는 사업분야가 많았기에 시간과 비용(돈)을 그곳에 집중하다보니 정작 집중해야 했던 미용업에는 시기를 놓쳐 기업의 손실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제주도 산양산삼을 이용한 건강보조식품 사업, 패션가발 뷰티자인을 만들어 유통하고자 했던 사업, 피부관리실에 두피관리를 접묵한 가맹사업, 네일아트 젤 네일 제품사업, 컨설턴트를 양성하고자 하며 시작했던 교육사업 등등 ...

 

돌아보면 이런 일들의 경험이 지금의 역량으로 성숙되어 경쟁력이라는 탄탄한 갑옷을 만들었다고 이야기 할 수는 있겠지만 '공동브랜드 아이펠마르 헤어' 브랜드 사업에 좀 더 집중했더라면 지금보다 더 큰 시너지를 얻을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이 든다. (실제 2014년 10월부터 다시 시작한 미용실 공동브랜드 사업화 비즈니스의 성장 속도를 보면 더 아쉬움이 쌓인다)

 

최근에 나는 다른 사람을 만나게 되면 이렇게 이야기 한다. '하는 일이나 잘 하세요~! 쭉~쭉~'이라고 ...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말의 의미를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것 같다. 그래서 내가 해 왔던 똑 같은 전철을 밟는 경우가 많다. 들으려 하지도 않을 뿐더러 자신은 예외일거라는 생각을 하는 것 같다.  

 

그도 그럴것이 인터넷이나 방송에서는 연일 히트 상품의 주인공들이 나와 몇백억의 성공신화, '성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고 그들의 경험담을 들려주고 있다. 너무도 싶게 그리고 너무도 가까이에서 성공이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는 이야기는 너도 나도 성공 신화를 만든 사람처럼 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을 준다. 또 그렇게 하지 않으면 세상 사람들에 뒤쳐진다는 생각을 하겠끔 한다. 그래서 도전하고 또 실패하고,또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또 실패한다. (물론, 그 와중에 성공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모든 사람이 모두 성공할 수 는 없는 법) 사실, 나도 몇백억대의 부자가 되고 싶었다. 하지만 지금은 아니다. 돈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수단일 뿐, 목적이 되어서는 않된다는 생각이 확고해 졌다.

 

세상은 욕심을 낼 수록 욕심을 부리고 살아야 한다. 그래서 죽을 때까지 욕심을 부리며 살다 죽는다. 마냥 세상을 늙지 않고, 죽지도 않고 살 수 있는 존재인양 바둥거리며 살아간다. 그렇게 사는 것이 의미가 있을까? 각자의 생각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최근에 내가 만나는 사람에게 나는 말한다. 그렇게 살지말라 한다. 다 부질 없는 것들이라는 생각에서다.

 

정작, 가장 잘 해야 하는 것도 못하며, 가장 잘 할 수 있는 것도 못하면서 다른 것을 한다는 것은 '인생'이라는 짧은 시간을 허비하는 것과 마찬가지 아니겠는가? 그래서 지금 당신이 하고 있는 일이 있다면, 특히 자영업자로 비즈니스를 하고 있다면, 그리고 그 비즈니스가 큰 문제가 없는 경우라면, 당신이 하는 일에 집중하라는 것이다. 집중하고 지속성을 가져라는 것이다.

 

집중과 지속성은 당신이 하는 비즈니스를 성공화시키는 기본이 될 것이며, 당신의 삶을 정신적으로 더 풍요롭게 만들어 주게 될 것이다. 이것은 너무도 일반적이고 상식적인 이야기라 이것을 핵심성공인자로 말 하기엔 좀 부끄러운 감이 있다. 하지만 돌아보면 내 자신도 그랬고, 내 주위의 사람들도 똑 같은 경험을 하고 있기에 이야기 하는 것이다.

 

선택한 업종에 집중하고 지속성을 가져라. 그러면 당신의 당신의 삶에 향기가 나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곳 @아이펠마르 헤어

www.eifelmaar.co.kr     

 

공동브랜드 아이펠마르 헤어 가입문의 : 070-8778-9288

직접문의 (010-2252-4947, 송팔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