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이론/경영관리

소상공인 자영업 경영의 해법

소상공인 자영업 경영은 복잡 다양한 변수들이 너무도 많다. 그래서 자영업 경영을 한마디로 말하기는 어렵지 않을까? 일반적인 회사의 경영이라 함은 생산과 영업활동을 통해 이익을 창출하는 행위를 의미하며, 그속에서 보다 낳은 이익 창출을 위해 효율적 운영방법을 연구하고 실행하는 것이라 하겠다. 자영업의 경영도 똑 같다. 하지만 효율적 운영방법과 실행에서 일반 회사와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자영업에 뛰어든 지난 10년. 자영업 성공의 핵심인자에 대해 정리해 본 결과, 첫번째는 탁월한 기술이며, 두번째는 고객이 이해가능한 합리적인 가격이고, 세번째는 눈높이에 맞는 서비스 예절이며, 네번째는 고객관계관리, 다섯번째는 환경과 위생이었다. 그리고 네트워크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자영업 종사자들의 IT 활용이 필요하게 됨에 따라, 여섯번째는 컴퓨터 프로그램 활용과 일곱번째 인터넷 활용, 여덟번째는 IT 미용융합이 필요했다.


자영업은 멀티플레이어다. 기존에는 기술만 가지고 있으면 승부를 낼 수 있는 곳이 자영업이었지만 이제 시대는 달라졌다. 남들보다 한 걸음 더 걸어야만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것. 여덟가지 핵심성공인자(8-CSF)의 내용에 있어 차별화를 시도해야만 자영업 경영에서 성공경영이 가능하지 않을까?


여행발자국동행

아콤파냐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