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회계적 사고 하니 거창한 것 같지만 실상 그렇지 않다. 회계란 기업의 경제적 활동을 화폐단위로 측정, 기록, 분류하여 전달함으로서 정보 이용자들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활동을 말한다. 회계에는 기업회계, 재무회계, 세무회계, 관리회계 등 다양한 목적의 회계가 있다. 여기서 소상공인 자영업자가 필히 가져야 하는 것이 바로 관리회계다. 관리회계란? 기업 경영자가 내부자원 관리를 위해 의사결정을 하기 위한 회계 지식으로 실적평가, 구분, 측정, 분석, 계획등에 활용된다. 말 그대로 얼마를 투입하여 얼마만큼의 영업이익을 낼 수 있느냐 하는 것을 빠르게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이다.
관리회계적 사고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원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원가란 생산을 위해 소비되는 경제적 가치를 말한다. 따라서 비용(수익을 얻기 위해서 소비되는 경제적 가치)과는 구분되어 이해해야 한다. 원가의 분류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제조활동에 의한 구분, 자산가능성에 따른 구분, 추적 가능성에 따른 구분, 통제 가능성에 따른 구분, 원가형태에 따른 구분, 의사결정에 따르 구분 등이 있다. 여러 원가 분류 중에 특히 이해해야 하는 것이 원가형태에 따른 구분으로 고정비와 변동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고정비란 항상 일정하게 발생하는 원가(임대료, 광고비, 연구개발비, 교육비 등)이며, 변동비란 매출액이 증가하면서 같이 변동되는 원가로 재료비 등이 이에 속한다. 서비스업의 경우 사람의 기술에 따라 매출이 발생될 경우 직접인원도 변동비에 포함된다.
관리회계적 사고의 예를 알아보자. 고정비가 50원, 변동비가 20원, 이윤이 30원으로 판매가격이 100원인 상품이 있다. 다음중에 가장 수익을 많이 남기는 방법은 무엇인가?
1. 판매가격 100원으로 100개를 팔 수 있다.
2. 판매가격 60원으로 200개를 팔 수 있다.
3. 판매가격 40원으로 500개를 팔 수 있다.
여러분은 어떤 판매 방법을 선택할 것인가? 정확히 말해서 정답은 없다. 왜냐면 업종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만약 제품인 상품을 판매하는 업종이라면 공헌이익이 가장 많은 3번을 택할 것이다. 하지만 미용 서비스업의 경우에는 1번을 선택할 것이다. 2번은 매출액은 높지만 공헌이익은 같기 때문이다.
관리회계적 사고는 원가에 대한 정확인 인식이 전재되어야 한다. 따라서 어떤 비즈니스 상황에서든 분석이 가능해야 한다. 특히 신규 사업의 경우에는 손익분기 매출액(BEP, Break Even Point)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 손익분기 매출액이란 총수익이 총비용을 넘어서는 점을 이야기 한다. 매출액에서 변동비를 뺀 값이 한계이익(공헌이익)이며, 한계이익을 매출액을 나눈값이 한계이익율이다.손익분기 매출액은 고정비를 한계이익율로 나누면 된다. 이렇게 손익분기매출액에 대한 관리는 사업계획 수립과 운영계획 수립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누구든 수익을 남기기 위해 비즈니스를 한다. 자신의 사업이 단기적 또는 중장기적 손익의 변동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있어야만 전략적 사고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소상공인의 관리회계사고에 대한 응용은 목표 매출액 관리에 중요하게 사용된다. 얼마의 매출을 달성해야 한는가? 여기에서는 시장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내 업종에서 평균 가능 고객수를 알고 있어야 한다. 평균 가능 고객수의 산출이 끝났다면 목표 매출액 산정은 쉽다. 매출액은 고객수 곱하기 근무일수 곱하기 객단가다. 여기서 고객수는 아는 값이고 근무일수 또한 아는 값이다. 그렇다면 객단가다. 그렇다면 회사가 정상적인 경영을 할 수 있는 매출액이 있을 것이다. 미용업의 경우 600만원/인이라고 가정한다면, 객단가 'x'의 값을 쉽게 산출해 낼 수 있다. 이렇게 객단가 산출이 끝나면 현재의 객단가를 조사하고 목표 객단가와의 차이를 줄이는 전략이 필요하다. 이것이 경영전략이며 영업전략이 되는 것이다.
2013.02.05. 아이펠마르(주) 송팔용
'창업 및 경영 비즈니스 Self-컨설팅'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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