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실 핵심성공인자 중 세번째는 미용서비스예절 준수다. 차별화된 기술, 합리적인 가격, 그리고 미용서비스예절. 식상한 예절이라는 말을 사용하니 왠지 관심 밖이다라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성공 미용실의 핵심성공인자중 가장 기본이 되어야 하는 요인이 아닌가 사료된다. 이것을 토대로 그 위에 다른 인자들이 존재할 때 효과는 배가 되지 않을까. 서비스예절은 어느 순가 갑자기 생기는 것이 아니다. 수 많은 상황이 반복되면서 습관적으로 몸에서 베어 나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런 미용실의 경우 손님은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영업을 하는 곳'이라는 생각을 가지게 된다.
대부분의 미용실을 들어서면 느끼는 것이 서먹함이다. 손님의 입장에서 준비되지 않은 접객 태도로 대접 받지 못한다는 감정을 느낀다는 것은 손님으로 부터 많은 오해를 불러올 수 있다. 방문객이 많은 경우, 직원들이 업무에 집중하다 보면 방문 손님에게 종종 소홀할 수 있다. 하지만 이것이 지속될 경우에는 말이 다르다. 미용실 경영에 장애물로 작용하여 중장기적으로 좋지 않은 결과를 야기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손님에게서 확산되는 '구전'이라는 것은 제곱의 함수와 같기 때문이다. 따라서 접객에 대한 시스템을 정립해 놓아야 한다. 잘되었던 미용실이 1년이 지난후 매출이 급감하는 경우가 바로 그런예가 아닐까?
모든 직원이 시술에 집중하고 있다면 손님이 들어올 경우, 웃으며 손님과 눈을 마주치며 반절 인사를 하자. 그리고 빠른 접객으로 고객을 안내하여(상담석 또는 대기석) 기다리게 하지 말자. 몰론, 메니져 또는 코디네이트가 있어 이런일만 전담하는 사람이 있다면 좋겠지만 추가 인력을 사용한다는 것은 고정비가 들어 경영에 지장을 줄 수 있기에 업무 분장 또는 분담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좋다. 커트 손님과 펌 손님의 접객을 달리하여 구분하라. 펌 손님은 직접 상담석에서 기다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고 커트 손님의 경우에는 대기석에서 손서를 가다리게 하는 것이 좋다. VIP 고객에 대한 접객도 달라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그리고 손님이 시술석에 앉기까지의 흐름(flow), 동선을 정확히 그려서 인지, 실천하도록 해야 한다.
미용서비스예절에는 접객예절, 안내예절, 상담예절, 대화예절, 시술예절, 배웅예절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성공 창업자를 조사한 자료에 보면 서비스 예절 중 '상냥한 인사법 실천'만으로 약 80% 이상이 매출이 늘어났다고 말한다. 이처럼 인사법 하나만 바꾸더라도 손님들은 다르게 받아 들인다는 것이다. 앞서 언급한 여러 예절법을 어느날 갑자기 잘하겠다고 생각하고 실천하면 되는 것이 아니다. 사실 무리다. 따라서 먼저 하나라도 실천할 수 있는 것을 정하고 꾸준히 지속성을 가지고 실천하다 보면 예절이라는 것이 몸에 베이고 습관화되어 자연스럽게 다른 절차에까지 확산되게 된다.
그렇다면 오늘 부터 이런 인사를 해 보는 것이 어떻까? '안녕하십니까. 즐거운 아침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그리고 배웅시 손님에게 바른 자세로 공손히 15~30도 인사로 배웅하는 것이 어떨까?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되십시오'
2013.02.16. 아이펠마르(주) 송팔용
'창업 및 경영 비즈니스 Self-컨설팅'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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