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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이론/경영관리

미용경영 전문 컨설팅 경영관리 조직의 역할과 형태

미용산업 미용 서비스업의 경우 경영관리 전문경영에 대한 이해가 낮다. 그 이유는 소상공인 영세기업이 대부분이기 떄문이다. 하지만 이제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모다 전문적이 되어야 하고 차별화되어 있지 않으면 않된다. 또한 항상 일률적, 통일성이 있는 사업장이 되어야만 성공경영이 가능하다. 9번을 잘하다 1번을 못하면 그것으로 인해 기업은 기업 경영에 큰 타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중견, 대기업의 경우 사원교육에 많은 부분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이유이다. 

 

미용서비스업의 경우 전문 경영관리를 위해 선결되어야 하는 것은 당연 경영자의 자세와 마이드, 그리고 시스템이다. 이것을 모르는 이는 사실 어느 누구도 없다. 하지만 그것이 실천되지 않는 것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와 실천이 없기 떄문이다. 모든 기업이 이것을 시행하고 있다면 아마도 또 다른 전문 경영기법이 나오지 않을까? 그 다음으로는 구성원의 가치이다. 최근에 들어 마케팅과 컨설팅에 많이 접목되는 것이 MOT(진실의 순간)에 대한 이해이다. 고객 접점에서의 역할, 그것을 수행하는 사람의 역할에 대한 이해가 중요시 되고 있다.   

 

전문경영을 수행하기 위해 조직 구성원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 글을 적어본다. 기업은 작은 구멍가게에서 부터 큰 기업까지 영리를 추구하기 위해 조직을 가진다. (물론, 1인 기업의 경우에는 말이 달라지지만) 조직을 가진 집단의 경우 조직에 대한 이해를 명확히 해야 한다. 조직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전문경영을 시도하면 효과적인 측면에서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직원의 역량을 무궁무진하다. 이는 인간의 잠재적 능력이 무궁무진하다는 것과 일치한다. 미용서비스 산업에서의 전문경영을 위한 경영관리 조긱과 사원의 역할에 대해 적어 보도록 한다.

 

* 아이펠마르(주)는 미용실 공동브랜드 아이펠마르 협의체(www.eifelmaar.co.kr)와 패션가발 뷰티자인(www.beautyjain.com)의 경영 및 교육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으며, 소상공인 미용실의 창업, 경영진단, 합리적 가격선정, 사업계획 수립과 운영계획 수립, 차별화 전략 수립, 사후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

 

1. 조직의 역할

 

조직의 기본은 분업과 협동

 

조직은 기업을 성장시키는 기본요소이다. 아무리 작은점포라도혼자운영하면 구매, 판매, 배달 등 모든업무를 혼자서 처리 해야한다. 하지만 혼자 할수 있는 업무량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결국 구멍가게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조직은 분업과 협동으로 업무의 효율과 질을 비약적으로 상승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조직의 규모가 커질수록 사원들은 업무 타성에 젖고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생긴다. 이러한 대규모 기업의 모순을 해결하는 방법이 바로 조직관리다.

 

수직형 조직과 수평형 조직

 

이 두가지 조직을 통제 측면에서 보면 수직형 조직에는 각부문 마다 관리자가 있기 때문에 조직 전체의 통제, 조정이 쉽다. 반면, 수평형 조직은 관리직이 적기 때문에 그만큼 통제가 어렵다. 오늘날은 생산방식이 소품종 대량생산에서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바뀌고 있어서 창의력이 풍부한 사원을 다수 배출하기 위해서라도 수직형 조직에서 수평형 조직으로 전환하는 조직개혁이 필요하다. 미용서비스 산업에서는 대부분 수평적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지만 아직도 전근대적 사고를 가진 경영자의 경우 수직적 조직 구조로 이해하는 경우가 많다.

 

2. 조직의 형태


사업부제로 형성된 우리나라 기업의 조직형태


기업이 성장해 사원이 늘어나면  판매, 경리, 제조 등 동일한 직종의 사원들끼리 조직을 형성하게 되며. 따라서 영업부(상품기획, 영업기획, 영업관리), 생산부(생산기술, 생산관리), 경리부(기획, 제경, 원가관리), 품질보증부(출하관리, A/S관리), 구매부(구매개발, 자재관리)와 같은 직종별 부뭄조직이 생기는데 이를 직능별 조직 이라한다.


사업부제에서 매트릭스 조직으로


사업부제의 명령 계통은 사장→사업부장→부장→과장 의 형태로 구성되며 1인 독재형을 원칙으로 한다.

이에 반해, 매트릭스 조직의 명령 계통은 사업부 계열과 직능 계열로 분리되어 사업부장과 직능별 부장 두 사람이 조직을 통제하며 이를 통해 사업부간의 직능을 효과적으로 배분할 수 있다.


우리나라 특유의 직능별 사업부제


영업부 및 경리부와같이 각 사업부가 공통적으로 필요로 하는 부서는 직능부문을 사업부로 독립시킴으로써 조직전체의 효율성을 증진시키며. 한회사의 영업사원이 거래처에서 서로 부딪칠 일이없어진다.

 

SBU에 의한 조직

SBU에 의한 조직은 기존 사업영역을 초월한 상품에 대해서도 충분히 대응할 수 있는 전략적 조직형태이다. 이조직은 보통 사업부에 속하지 않고 별도 프로젝트팀으로 구성 되며 기존의 명령계통과 분리된다. 따라서 전략사업을 강력하게 추진해 나간다는 본연의 목적을 달성할수 있다.


조직의 독립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

 

1990년대 중반부터 우리나라 기업들은 기존의 사업부를 하나의 독립적인 회사로 간주하는 등 조직의 독립성을 높이기 위한 개혁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기업은 그 규모가 커질수록 조직이 경직될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자칫 외부 변화에 대한 대응이 둔감 해지기쉽다. 아무리 훌륭한 기술이 있다 해도 기업이 계속해서 성장하기 위해서는 조직을 개혁 하려는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다.


3. 라인과 스태프의 역할

 

라인 부분을 보조하는 스태프 부분


회사의 조직은 크게 이익을 창출하는 업무를 직접수행하는 부문인 “라인”과 라인의 업무를 보조 지원하는 부문인 “스태프”로 구분된다. 제조업 경우 라인은 영업과 생산 등의 현장부문을‘ 스태프는 인사, 경리, 조달, 총무, 홍보등의 관리부문을 말한다. 미용서비스 분야에서의 스태프의 의미는 아래일을 하는 직원을 이야기 한다. 이제 용어의 선택을 달리해야 하지 않을까 사료된다. 이를 어시스턴트라고 해야하며, 스태프의 경우 조직의 업무를 보조 지원하는 관리조직을 말하는 것으로 전환해야 한다. 


스태프 부문의 이익중추영역화

 

스태프가 라인부문의 보조역할이라고 하지만 회사의기능면에서보면 결코 경시할수 없는 부문이지만 최근에는 불황으로 인해 이익이 줄고 국제회계기준의 도입으로 인해 이익중시의 경영방식으로 변경되면서 스태프 부문의 위상이 제검토 되고 있고 그 일례로 스태프부문의 이익중추영역화를 들수있다. 바로 이점에서 조직적 개념의 스태프의 역할이 중요하게 된다. 현실 미용경영에서 스태프는 아래 직원이다. 따라서 관리 부분을 지원하는 조직적 개념의 스태프든 미용서비스업의 경우 직원 개념의 스태프든 기업의 가치와 영리 추구를 위해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미용실 전문경영 컨설팅 아이펠마르(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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