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이론/경영관리

미용전문화를 위한 전문경영관리 경영계획 (단,중,장기 계획)

뷰티서비스 산업 미용산업 뷰티숍(Beauty Shop)의 경영관리 전문화를 위한 미용경영 해법을 가게의 틀을 벗어나 기업 경영에서 찿고자 한다. 미용경영의 전문화를 위해서 경영계획과 경영전략 수립은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자료는 한국 뷰티서비스 산업의 발전을 위한 경영관리 분야의 지식을 공유하기 위한 자료로 많은 미용인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미용 경영관리에 대해 알아보기 전 기업의 성장과정을 알아본다. 그리고 경영계획, 경영전략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경영계획으로는 단기, 중기, 장기 경영계획이 있다.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고자 하는 기업의 목표는 개인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중장기 플랜과 흡사 같다고 하겠다. 일반적으로 경영계획에는 사업계획, 매출계획, 운영계획 등이 있다. 경영계획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음단계로 사업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사업전략에는 경쟁우위전략 (원가우위전략, 차별화전략, 집중화전략)과 상화 및 환경대응전략, 성장지향전략 등이 있다. 본 장에서는 경영계획의 단기, 중기, 장기계획에 대한 내용을 알아본다.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미용실 공동브랜드 아이펠마르는 한국 뷰티서비스 산업의 발전과 미용실 전문화를 위한 8가지 핵심성공인자(CSF)를 공유하는 기업이다. 탁월한 기술, 합리적인 가격, 미용서비스 예절, 고객관계관리, 환경과 위생, 컴퓨터 프로그램 활용, 인터넷 활용, IT융합뷰티(미용) 마케팅 등 미용실이 전문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핵심성공인자(CSF)의 지속적인 관리와 공유를 통해 성공경영을 달성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다. 좋은기업, 착한가게, 환경과 위생을 우선시 하는 기업 향장미용뷰티전문점 아이펠마르(주)는 한국 뷰티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소 미용실의 전문화를 통해 역량을 강화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www.eifelmaar.co.kr


전문경영 관리를 위한 경영계획이 중요성 인식

경영계획

 

기업발전을 위한 행동목표와 경영계획

 

미용실을 경영하는 원장님들, 이제는 미용실도 기업이라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가기 위해서는 행동목표와 경영계획이 필요하다. 그것은 기업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주는 나침반과도 같은 것으로, 기업에 따라서는 경영이념이 되기도 하는데, 예를 들어 고령화 사회에 공헌할 서비스를 제공한다거나, 뷰티산업 발전을 위해 공헌한다거나, 매출 2억원의 기업을 지향한다라는 등이 (기업의 경우 매출 1천억원의 기업을 지향한다.) 

그러한 경우인데 이 처럼 목표를 명문화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만은 않다. 즉 매출 2억원을 달성하는 회사가 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경영기법이 필요한가 구체적으로 어떠한 행동방침이 필요한가를 파악해 실행에 옮겨야 한다. 이러한 내용을 스포츠의 축구에 비유하면 올 시즌은 기필코 우승하겠다는 팀의 목표가 곧 기업의 경영목표에 해당하고, 우승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선수를 선발해 시합을 어떻게 운영해 나갈 것이다라는 구체적인 행동지침을 결정해야 한다. 이것을 기업경영에서는 경영전략이라고 한다.

 

장기 중기 단기의 경영계획

 

그러나 경기를 하는 시즌 중, 승률 60%로 전반기를 마치겠다와 같은 구체적인 행동목표가 없으면, 매 시합의 전략을 제대로 이끌 수 없다.

이 행동목표가 바로 기업경영에 있어 경영계획에 해당한다. 이와 같이 기업경영에서 경영목표 경영전략 경영계획을 설정해야 비로소 전체 구성원이 조직적 합리적인 행동을 수행할 수 있다. 경영계획은 기간에 따라 장기 중기 단기계획으로 분류된다. 

보통 장기계획은 5~10년 중기계획은 3~5년 단기계획은 반년~1년으로 기간을 잡는다. 일반적으로 중장기 계획은 1년~3년까지의 계획을 말하기도 한다. 

또 계획의 내용에 따라 비전 계획, 전략계획, 업무계획 등으로 분류된다. 이와 같이 수립된 경영계획은 회사 전체 임지굳언이 공유해야 하고, 각부문간에 조정을 통해 착실히 실행해 나가야 한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규제완화 등 비즈니스를 둘러싼 환경이 급속하게 변모하고 있는 만큼, 그 어느 때보다도 올바른 경영계획을 수립하고 점검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미용인들에게 가장 약한 부문인 경영계획, 이제부터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장기경영계획을 실무에 옮긴 중기경영계획


장기경영계획은 기업구상을 구체적인 '목표수준'으로 나타낸 것이다. 그러나 장래의 목표가 결정되었다고 만사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당장 올해와 내년에 실행해야 할 구체적인 계획을 설정하지 않으면 임직원들이 제각기 다른 행동을 취할 수도 있다. 따라서 목표를 구체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계획이 필요한데, 이것이 바로 '중기경영계획 이다. 

중기경영계획은 다음과 같이 사업계획, 실행계획, 수치계획으로 구분된다. 사업계획이란 복수사업을 단위별로 나누어 개별사업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말하는데 예를 들어 가전업체의 경우 일단 조명기기사업, 컴퓨터사업, 오디오사업등으로 분류한 후, 앞에서 설명한 기분분석과 환경분석을 통해 1~5년 후 각각의 사업별 위상을 계획한다.

모든 개발상품에는 상품수명주기가 있기 때문에 계혹 판매가 가능한 상품인지, 아닌면 이미 시장포화상태에 있는 상품인지를 검토한다.

회사가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가기 위해서는 이러한 검토를 통해 항상 다음 시대에 팔릴 만한 상품을 개발해야 한다.

환경번화가 극심한 요즘과 같은 시대일수록 장기경영계획뿐만 아니, 중기경영계획도 적절히 유지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중기경영계획은 회사운영의 설계도

 

목표와 방침을 실행에 옮기기 위해서는 "누가, 어떻게, 언제까지, 어느 정도의 업무를 실행할 것인가?" 를 정하는 직업이 필요하다. 이처럼 구체적인 업부를 확정하는 것이 바로 실행계획이다. 예를 들어 어느회사가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개발을 신규사업으로 판매방법 등의 구체적인 계획도 포함된다. 사업내용과 실행계획이 아무리 뛰어나다 하더라도 당장 2~3년 안에 이익을 내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기 때문이다. 물론 장기경영계획에서도 수치계획을 실행계획을 수립하긴 하지만, 중기경영계획에 처럼 구체적인인 것은 아니다. 즉, 중기경영계획에서는 이익, 설비자금, 인건비와 같은 세세한 부분까지 파고들어 수치를 따라서 중기경영계획은 기업운영의 구체적인 설계도에 해당된다.

 

행동단계를 책정하는 단기경영계획

 

중기경영계획을 실행하는 '행동단계'가 바로 단기경영계획인데 단기 경영계획은 반년에서 1년 단위로, 기업및 사원의 행동계획을 중심으로 세운다. 이에 해당하는 것에는 당해 사업년도의 매출목표나 예산표등이 있다.

이처럼  단기경영계획은 개개인의 행동목표를 기간별로 수립함으로써 성과를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예를 들면 영업부문에서 영업사원 개개인의 구체적인 영업목표수치를 설정해 그 실적을 관리해 나가는 것이 이에 해당된다. 이때 행동목표는 사원의 평가기준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사원의 성취의욕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중기경영계획의 첫 번째 단계는 당해 사업년도의 경영목표와 방침을 설정하는 것이다.

 

사원 개개인의 행동목표 설정

 

어느 양조업체에서 당해 사업년도의 목표를 '맥주시장 점유율 20%달성' 으로 정했다면, 그 다음 단계는 이 계획을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 라는 판매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즉, '서울지역에 매출 00억원, 강남구에 0억원 , A주점에 매출 0천만원, 나아가 신규개척 0건 등의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 이처럼 단기경영계획에서는 각 담당자 영역별로 구체적인 행동목표를 정하는 것이 핵심이다. 또  이 계획을 토대로 생산원가, 인건비, 재고 예비비와 같은 기업의 연간 예산도 세워나간다. 만일 이처럼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지 않으면 시장점유율 20%달성 이라는 목표는 단지 허공에  외치는 메아리에 그치고 만다.

이와 같이 기업의 경영계획은 장기경영계획- 중기경영계획- 단기경영계획으로 진행되고 최종적으로 사원 개개인의 행동목표가 결정된다.



다음호에는 기업경영에서 성공하기 위한 경영전략의 필요성과 경영전략 수행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도록하겠다.




미용의 모든것을 만날 수 있는 곳 뷰티자인

www.beautyjain.com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미용실,

아이펠마르는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예약할 수 있습니다.

(www.eifelmaar.co.kr)


미용실 공동브랜드 아이펠마르 가입문의 Tel. 070-8778-9288   

 

패션가발을 직접 보고 디자인 할 수 있는 곳~!

아이펠마르 미용실에서 전문헤어디자이너와 상담하세요

패션가발 뷰티자인 (beautyjain) 인터넷 동일가격 판매

(www.beautyjain.com) 


 

Copyright ⓒ 아이펠마르 & www.eifelmaar.co.kr 

본 내용의 불법 복제 사용을 금지합니다.  

Tel. 070-8778-92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