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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이론/경영관리

미용경영 경영관리 계획과 전략

뷰티산업에서 전문경영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소상공인의 경우 전문경영은 기업의 전문경영의 범주에 비해 지극히 적은 깊이로 이해하기도 한다. 하지만 소상공인의 경우 기업과의 비교에서 규모적 크기의 상대적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기업이나 소상공인이나 전문경영의 factor는 동일하다. 물론, 규모적 측면에서 작기 때문에 전문경영을 수행하는 것이 그렇게 어렵지는 않다. 하지만 왜? 소상공인 미용인은 전문경영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일까?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이 평범한 경영이론을 실행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성공한 대 다수의 소상공인의 경우 그들은 전문경영을 손수 실천하는 곳이 대부분이다. 기업의 성공, 성공경영은 전문경영에서 시작한다. 한국 뷰티서비스 산업의 발전도 경영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쌓아 실천했을 때 가능하리라 사료된다. 깊이 없는 경영이론이 아닌 미래 한국 뷰티서비스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문경영~! 이것은 현안 미용산업의 문제를 타개하는 유일한 대안이라 생각한다.

 

뷰티산업의 발전을 위해 기업의 전문경영을 위한 경영전략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기업경영의 목표는 영업이익을 획득하는 것이며 성공의 기준이 되기도 한다. 반면, 최근에는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가치를 추구하는 기업도 있다. 여하튼 보편적으로 기업의 성공 기준의 수익성이다. 기업이 경영을 수행함에 있어 법과 질서, 사회적 규범의 범위내에서 기업은 이익을 추구해야만 기업으로서의 가치를 가지게 된다. 기업이 성공하기 위한 경영전략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자.

 

보스턴 컨설팅의 PPM, 맥킨지의 7S를 통한 기업경영의 경영전략 수립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자. 경영전략은 기업의 경영계획 수립에서 출발하며 사업전약 수립과 실행으로 성과를 가질 수 있다. 미용경영컨설턴트협회 (www.bmca.co.kr)에서도 뷰티서비스 산업의 성공 경영을 위한 뷰티산업 경영전략 '경영전략 8-CSF'를 가지고 있다. 뷰티산업 경영전략 8-CSF에 대해서는 차후에 자세히 설명토록 하겠다.

 

뷰티산업 경영관리 전문화를 위한 미용경영 해법을 가게의 틀을 벗어나 기업 경영에서 찿고자 한다. 미용경영의 전문화를 위해서 경영계획과 경영전략 수립은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자료는 한국 뷰티서비스 산업의 발전을 위한 경영관리 분야의 지식을 공유하기 위한 자료로 많은 미용인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미용 경영관리에 대해 알아보기 전 기업의 성장과정을 알아본다. 그리고 경영계획, 경영전략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경영계획으로는 단기, 중기, 장기 경영계획이 있다.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고자 하는 기업의 목표는 개인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중장기 플랜과 흡사 같다고 하겠다. 일반적으로 경영계획에는 사업계획, 매출계획, 운영계획 등이 있다. 경영계획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음단계로 사업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사업전략에는 경쟁우위전략 (원가우위전략, 차별화전략, 집중화전략)과 상화 및 환경대응전략, 성장지향전략 등이 있다. 본 장에서는 경영계획의 단기, 중기, 장기계획에 대한 내용을 알아본다.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미용실 공동브랜드 아이펠마르는 한국 뷰티서비스 산업의 발전과 미용실 전문화를 위한 8가지 핵심성공인자(CSF)를 공유하는 기업이다. 탁월한 기술, 합리적인 가격, 미용서비스 예절, 고객관계관리, 환경과 위생, 컴퓨터 프로그램 활용, 인터넷 활용, IT융합뷰티(미용) 마케팅 등 미용실이 전문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핵심성공인자(CSF)의 지속적인 관리와 공유를 통해 성공경영을 달성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다. 좋은기업, 착한가게, 환경과 위생을 우선시 하는 기업 향장미용뷰티전문점 아이펠마르(주)는 한국 뷰티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소 미용실의 전문화를 통해 역량을 강화시키고자 노하고 있다. www.eifelmaar.co.kr

 

 

 

 

경영과제의 분석

 

기업의 경영계획은 기업활동의 행동계획표와 같다. 예를 들어 수험생이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수험계획표를 작성하는 경우,

먼저 자신의 지식과 실력이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하고 현재 자신이 처해 있는 상황을 인식해야 하는데. 이 과정이 결여되면 아무리 근사한 계획서를 작성했더라도 별 의미가 없다.

경영계획의 수립도 이와 동일하다. 경영계획을 수립하기에 앞서 우선 기업의 실상을 분석하고, 기업이 처해 있는 현재의 위치를 분석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전자를 기업분석이라고 한다면, 후자는 환경분석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마다 각기 개성이 있듯이 기업도 저마다 개성이 있기마련이다. 그 개성을 파악하는 것을 기업분석이라고 하는데, 일반적인 기업분석방법은 다음과 같다.

기업분석은 기업의 성장과정을 통해 강점과 약점을 파악해 나가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데, 기업의 개성을 만들어내는 주된 요소는 창업자의 설립이념과 방침이다.  예를 들어 고객을 위해 착실히 노력한다 기술혁신에 대한 끊임없는 도전과 같은 경영이념은 기업성장의 원동력이된다. 바로 이와 같은 기업성장의 원동력을 찾아내는 것이 바로 기업분석의 제1단계이다.

제2단계는 기업능력을 구체적으로 분석하는 것인데, 즉, 사람 물건 자본 정보 등 경영자원별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한다.

예를 들어 인적자원인 사람에 대해서는 경영자의 리더십과 영영방식, 영업사원의 능력 등을 파악한다 . 물적자원인 물건에 대해서는 시장점유율, 상품의 특성, 경쟁상품과의 우열 등을 비교 분석하고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분석결과를 차례로 나열하다 보면, 각 항목마다 실천해야 할 경영과제가 하나씩 명확해진다.

 

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

 

기업분석은 주로 기업 내부환경분석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러나 실제 경영활동을 수행하다 보면 기업을 둘러싼 외부환경도 결코 무시할수없다. 특히 오늘날처럼 경영 환경이 누부시게 변화하는 시대에는 환경의 변화에 재빨리 대처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이처럼 기업을 둘러싼 외부 환경을 분석하는 것을 환경분석이라고 한다.

환경분석은 일반환경분석과 경쟁환경분석으로 구분된다.

일반환경이란 국가의 규제상황, 국가와 산업의 경기동향, 환율의 변화, 원재료가격의 움직임 등을 말한다. 경쟁환경이란 동업종 타회사의 영업거점에 대한 정보 및 신상품 개발동향 등을 말한다.

보통 환경을 분석할 때는 이처럼 일반환경과 경쟁 환경으로 구분해서 시행하고 있다.

각종 규제완화와 인터넷의 보급으로 인해 타업종에 속했던 기업이 하루아침에 경쟁기업으로 변신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환경분석을 통해 사전에 적절한 대응책을 찾는 자세가 필요하다.

경영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강점의 활용과 약점의 극복이라는 관점에서 기업분석 및 환경분석을 철저히 실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미용경영관리,계획과 전략

 

기업구상

 

경영계획의 전제가 되는 기업구상

 

흔희 사람이 살아가는데 있어 꿈과 목표가 필요하다고들 한다. 이를 기업에 비유하면 기업구상에 해당한다. 기업이 나아갈 방향을 명화히 제시하기 위한 기업구상은 경영계획을 수립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빌 게이츠 회장은 탁월한 기업구상의 소유자로 알려져 있다. 그는 자신의 기업이 성장궤도에 오르자 컴퓨터로 인류사회의 진화에 공헌하다는 구상을 세웠다. 또 구체적으로 우선 전세계 모든 사람들에게 컴퓨터를 보급한다는 장기계획을 세웠다.

여기서 더나아가 최근에는 모든 가전제품을 디지털 네트워크로 연결한다는 구상을 하고 있다.

 

다양한 기업구상

 

이러한 마이크로소프트사의 구상은 일종의 사업구상이라고 할 수 있는데, 기업구상에서는 이러한 사업구상 이외에 사업구조구상, 경영기능구상, 기업문화구상 등이 있다. 사업구조구상 이란 대상 업계나 지역에서의 입지를 목표로 한 구상 을 말한다. 혼다기연공업의 혼다 소이치로 가 창업 직후 내걸었던 세계시장을 지향한다 는 구상이 바로 이에 해당한다.

경영기능구상이란 신기술 창조형 기업을 지향한다. 영업부문을 없애고 인터넷을 이용한 효율적인 경영을 지향한다는 것과 같이 경영기능의 효율화를 꾀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문화구상은 사원들의 실력을 향상할 수 있는 경영방식을 도입한다는 것과 같이 이상적인 사원상 및 조직상을 정하는 구상을 말한다.

 

미용경영관리,계획과 전략

 

 장기경영계획

 

경영계획기간의 변화

 

경영계획은 기간별로 장기 중기 단기 등 세 종류로 구분된다. 과거에는 장기 경영계획은 10년, 중기경영계획은 3~5년 단기경영계획은 1년 단위로 수립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경영계획의 대상 기간이 짧아지면서 중장기경영계획이라 해도 3~5년 단위로 설정하는 경우가 많다.

 

안전성장을 도모하는 '종합적 계획

 

장기경영계회이란 긴 안목으로 회사의 안정성장을 도모하는 종합적계획을 말한다. 이 안에는 '사업구조를 어떻게 정할 것인가' 라는 환경대응계획의 요소가 강하게 부가된다. 예를 들어 전화회선부설 회사가 앞으로 인터넷 보급이 확산되어 고속통신회선의 수요가 대폭 늘어날 것으로 전망해 광케이블을 부설하기로 계획햇다고 하자. 이 경우 막대한 투자를 해야 하므로 10년정도의 장기계획을 수립해, 1년 단위로 투자금액을 분산시켜야 한다.

만약 투자하는 과정에 현재의 전화선으로도 고속 통신이 가능한 기술이 개발되면, 지금까지 쏟아 부은 투자가 물거품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장기 경영계획을 세울 때는 미래 환경변화에 대해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장기경영계획의 내용

 

장기경영계획을 구성하는 요소로는 사업영역, 사업구성, 사업구조, 장기목표수치 등이 있다.

'사업영역' 은 일명 사업영역전략 이라고도 하는데 , 기업에 있어 상당히 중요한 방침에 해당한다.

일반적으로 사업영역은 본업을 중심으로 결정하게 되는데, '사업구성'이란 사업영역이 되는 사업과 기타 사업의 구성비율을

말하며, 이 비율을 조정하는 전략을 '사업혼합전략'이라고 한다. 즉, 기업의 성장을 위해 앞으로 어떤 영역에서 어떻게 사업을 전개하는 것이 효율적인지를 구상하는 전략이다. 그 방법으로는 다각화, 확대, 축소, 철수 등으로 예를들수있다.

또 예를 들자면 미국의 제너럴일렉트릭 사는 금융업 등 복수의 핵심사업을 축으로 성장했고, 한때 위기를 맞았던 IBM은 1990년대 들어

사업영역을 기존의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를 ㅍ함한 컴퓨터 종합서비스로 전환함으로써 재기에 성공한얘를 들수 있겠다.

;사업구조;란 각 사업의 수입체계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보다 많은 이익을 내기 위해 자사공장에서 자체적으로 생산할 것인지, 아니면 협력공장에 위탁하여 가공할 것인지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보다 많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으로 체질을 바꾸기

위하 시도라고 할 수 있다.

'장기 목표수치'란 매년 달성해야 하는 매출성장률과 목표이익륙을 말한다.

 

그 밖의 장기경영계획

 

장기경영계획에는 이 밖에도 해외에서의 생산비율목표, 시장점유율, 1인당 매출실적과 이익률 등도 포함된다. 특히 5년후에 일류기업으로 성장한다와 같은 신규기업의 구상 역시 장기 목표수치라고 할 수 있다.

 

 

미용경영관리,계획과 전략 - 중기경영계획

 

장기 경영계획을 실무에 옮긴 중장기 경영 계획 

 

장기경영계획은 기업구상을 구체적인 '목표수준'으로 나타낸 것이다.

그러나 장래의 목표가 결정되었다고 만사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당장 올해와 내년에 실행해야 할 구체적인 계획을 설정하지 않으면 임직원들이 제각기 다른 행동을 취할 수도 있다. 따라서 목표를 구체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계획이 필요한데, 이것이 바로 '중기경영계획 이다. 중기경영계획은 다음과 같이 사업계획, 실행계획, 수치계획으로 구분된다. 사업계획이란 복수사업을 단위별로 나누어 개별사업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말하는데 예를 들어 가전업체의 경우 일단 조명기기사업, 컴퓨터사업, 오디오사업등으로 분류한 후, 앞에서 설명한 기분분석과 환경분석을 통해 1~5년 후 각각의 사업별 위상을 계획한다.

모든 개발상품에는 상품수명주기가 있기 때문에 계혹 판매가 가능한 상품인지, 아닌면 이미 시장포화상태에 있는 상품인지를 검토한다.

회사가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가기 위해서는 이러한 검토를 통해 항상 다음 시대에 팔릴 만한 상품을 개발해야 한다.

한경번화가 극심한 요즘과 같은 시대일수록 장기경영계획뿐만 아니, 중기경영계획도 적절히 유지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중기경영계획은 회사운영의 설계도

 

목표와 방침을 실행헤 옮기기 위해서는"누가,어떻게, 언제까지, 어느 정도의 업무를 실행할 것인가?를 정하는 직업이 필요하다. 이처럼 구체적인 업부를 확정하는 것이 바로 실행계획이다. 예를 들어 어느회사가 컴퓨터 소프트웨어의개발을 신규사업으로 판매방법 등의 구체적인 계획은도 포함된다. 사업내용과 실행계획이 아무리 뛰어나다 하더라도 당장 2~3년 안에 이익을 내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기 때문이다. 물론 장기경영계획에서도 수치계획을 실행계획을 수립하긴 하지만, 중기경영계획에 처럼 구체적인 인 것은 아다. 즉, 중기경영계획에서는 이익, 설비자금, 인건비와 같은 세세한 부분까지 파고들어 수치를 따라서 중기경영계획은 기업운영의 구체적인 설계도에 해당된다.

 

 

미용경영관리-단기경영계획

 

행동단계를 책정하는 단기경영계획

 

중기경영계획을 실행하는 '행동단계'가 바로 단기경영계획인데 단기 경영계획은 반년에서 1년 단위로, 기업및 사원의 행동계획을 중심으로 세운다. 이에 해당하는 것에는 당해 사업년도의 매출목표나 예산표등이 있다.

이처럼  단기경영계획은 개개인의 행동목표를 기간별로 수립함으로써 성과를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예를 들면 영업부문에서 영업사원 개개인의 구체적인 영업목표수치를 설정해 그 실적을 관리해 나가는 것이 이에 해당된다. 이때 행동목표는 사원의 평가기준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사원의 성취의욕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중기경영계획의 첫 번째 단계는 당해 사업년도의 경영목표와 방침을 설정하는 것이다.

 

사원 개개인의 행동목표 설정

 

어느 양조업체에서 당해 사업년도의 목표를 '맥주시장 점유율 20%달성' 으로 정했다면, 그 다음 단계는 이 계획을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라는 판매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즉, '서울지역에 매출 00억원, 강남구에 0억원 , A주점에 매출 0천만원, 나아가 신규개척 0건 등의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 이처럼 단기경영계획에서는 각 담당자 영역별로 구체적인 행동목표를 정하는 것이 핵심이다. 또  이 계획을 토대로 생산원가, 인건비, 재고 예비비와 같은 기업의 연간 예산도 세워나간다. 만일 이처럼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지 않으면 시장점유율 20%달성 이라는 목표는 단지 허공에  외치는 메아리로 그치고 만다.

이와 같이 기업의 경영계획은 장기경영계획- 중기경영계획- 단기경영계획으로 진행되고 최종적으로 사원 개개인의 행동목표가 결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