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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이론/경영관리

미용경영관리 미용실을 가게에서 기업 - 기업의 성장과정

미용실도 이제는 전문경영의 시대, 2010년을 지나면서 기술 중심적 사고에서 경영 중심의 사고로 패러다임이 변하고 있다. 이에, 미용경영 컨설팅 전문기업 아이펠마르(주)에서 한국 뷰티서비스 산업의 소상공인 미용인을 위해 미용경영 지식을 공유하고자 한다.

 

경영관리를 위해 기업은 계획과 전략을 가져야 한다. 즉, 미용실 또한, 가게에서 기업이 되고자 한다면 기업의 비젼과 미션, 기업의 목적, 단기, 중기, 장기의 사업계획과 그 사업계획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어야 하고 실천할 역량이 있을 때, 비로소 기업이 될 수 있다.

 

본 '미용경영자료'를 통해 이제 기업으로 그 변화를 시도하기 바란다.

 

1. 기업의 성장과정

 

성장기업의 독창적인 상품 (기술)

제2차 대전후 손바닥만한 공장에서 출발한 일본의 소니나 혼다기연공업은 이제 명실공히 세계적인 대기업으로 성장했다.

또한 미국의 마이크로소프트사는 설립한 지 10년만에 세계 제일의 주가를 과시하며 눈부시게 성장했고 이에 반해 설립한 지 수십년이 지나도 변두리 공장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영세기업도 상당이 많이 있다. 또 급격히 성장한 회사가 얼마 안 가 도산하는 경우도 있다.

성장하는 기업의 공통점은 독창적인 상품 으로 시장에 진출한다는 거인데 마이크로 소프트사는 컴퓨터 운영체계라는 신제품이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음으로써 급속도로 성장하기 시작했고, 이 같은 독창적인 아이디어 및 기술에 의한 성장을 '제품혁신'이라한다.

 

 

생산공정혁신의 필요성

제품혁신을 통해 제품이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으면 경쟁업체에서도 그와 유사한 상품을 만들어낸다. 이때 경쟁업체에 밀리지 않고 계속 성장해 나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생산공정혁신' 이 뒤따라야 하는데 생산공정혁신이란 상품을 효율적으로 만들기 위한 체계를 말한다. 예를 들어 자동차 회사의 경우 공장의 효율적인 생산공정을 모색함으로써 생산비용을 절감하거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가장 좋은 사례는 도요타 자동차의 간판방식이다. 제품혁신을 시도한 기업도 가끔 이러한 생산공정혁신을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다.

 

경영혁신을 통한 사업재구축

일본의 자동차산업이 급속히 성장을 이룬 시기는 대략 1950 ~ 1980 년대 무렵이다. 그 이후 국내 자동차 수요가 포화상태가 되면서 자동차 업체들은 어쩔 수 없이 해외에서 판로를 개척해야 했고, 한때 일본에서 번영의 꽃을 피웠던 섬유 산업도 이와 같은 이유로 지금은 내리막길을 치닫고 있다. 기업은 국가의 산업구조변화에 맞춰 그 형태를 바꾸지 않으면 살아 남을 수 없다. 따라서 기업의 성장을 유지하기 우위한 '경영혁신'이야말로 사업재구축을 위한 지렛대 역할을 한다.예를 들어 자동차산업에서 연료전지자동차 등의 차세대자동차 개발에 대한 투자는 향후 사업재구축을 위한 포석이라고 할 수 있다.

 

핵심역량경영

그러나 사업의 다각화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투자 이외에도 조직의 활력과 유연성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것을 가능체 하는것이 바로 경영혁신이다 최근에는 가장 경쟁력 있는 사업에 초점을 맞추는 핵심역량경영 이라는 경영기법이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세 가지 혁신방법을 통해 지속적인 번영을 추구

기업의 수명은 30년 정도라는 말이 있듯이, 지금까지 설명한 세 단계의 혁신을 제대로 수행하지 않으면 그 성장이 언제까지 계속될지 장담할 수 없고, 따라서 지속적인 번영을 추구하는 기업은 이 세가지 혁신 방법을 각 발전단계마다 꾸준히 전개시켜 나가야 한다.

 







 

미용경영 컨설팅 전문기업 아이펠마르(주)

www.eifelmaa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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