⑤ 성장전략
성장전략은 기업이 일반적이고 통상적인 성장률을 초과하는 급격한 성장을 시도하는 것이다. 즉,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다거나 경쟁업체를 인수 합병한다거나 기존 경쟁구도를 파괴하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것이다.
기업은 비즈니스를 통해 성장하고 규모가 커지면 수익성과 기업의 유지에 ᄄᆞ른 안전성이 상대적으로 커진다. 기업의 지속적 성장은 조직 구성원들의 목표의식을 고취하고 동기를 부여하며 조직을 활성화 시켜 회사는 더 발전하게 된다. 다시 말하면 성장 자체가 성장의 동력으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은 일정 수준의 성장률을 경영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성장전략을 2*2 매트릭스로 설명하자면, X축은 기존제품과 신규제품으로, Y축은 기존시장과 새로운 시장으로 구분하여 전력을 수립한다. 2*2매트릭스에 의해 성장전략에는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신규시장 개척 (New Market)
2) 사업의 다각화 (Business Diversification)
3) 기존 경쟁구조의 파괴 (New Competitive Position)
4) 기존시장의 확장 (Market Expansion by New Product)
구 분 |
세부내용 |
신규시장 개척 (New Market) |
1. 기존 제품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다. 해외시장 등 새로운 수요를 창출한다. 2. 신규시장에서의 성공요인 -.경쟁력을 살릴 수 있는 목표시장 선택 -.브랜드 localization에 의한 동반자 이미지 구축 -.제품 품질과 기능의 customization -.전략적 제휴 및 M&A -.리스크에 대한 대비 |
사업의 다각화 (Business Diversification) |
1.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여 새로운 시장에 진출한다. 또는 다양한 제품을 이용한 융합 (convergence) 전략을 선택하여 새로운 시장에 진출한다. 2.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산업의 종류 -.원자재나 부품공급 후방업체 (자동차 업체의 철강산업 진출) -.추가적인 부가가치 전방산업 (자동차 업체의 판매업 진출) -.기존 품의 대체재 또는 보완재 산업 -.다른 수요 창출 (자동차 업체가 또 다른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 금융업에 진출) -.미래 유망사업 (경제, 사회, 기술발전에 부응하는 산업) 3. 신규사업 추진방법 -.탐색적 성격을 지닌 소규모 벤처 -.내부역량개발과 판매 유통채널에 의한 신규 비즈니스 -.타산업에 존재하는 기업 또는 해와 기업의 인수 |
기존 경쟁구조의 파괴 (New Competitive Position) |
기존 시장에서의 파격적, 수직상승을 시도하는 전략 기존 시장의 경쟁구조를 파괴하는 방법은, -.기존 경쟁사의 인수합병 -.대규모 투자유치에 의한 시설확대 -.유통망 구축에 의한 신규고객영입 -.유명 브랜드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
기존시장의 확장 (Market Expansion by New Product) |
기조 고객의 잠재적 니즈에 부응하거나 신규 고객층을 확보함으로 시장 전체의 매출 규모를 증가시킴 신규 제품이란? -.기존제품과 같거나 더 높은 가치를 창출하는 제품 -.기존 고객의 잠재적 수요를 충족하는 신제품 -.기존 제품을 대체하는 신제품 -.기존 제품의 기능을 더 확대한 신제품 |
미용경영컨설턴트협회 I www.bmca.co.kr I 건국대학교 향장미용과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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