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전략
사업전략이란 기업의 사업목적과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이다. 달성 하고자하는 것(What to achieve)을 어떻게 달성할 것(How to achieve)인지에 대해 정의한 것이다. 사업전략은 전사적으로 자원이 분배되고, 조직구조를 재편성할 수도 있고 기존의 프로세스를 변경하여 새로운 업무 프로세스를 정립하기도 한다. 또한, 사업전략을 수립함으로 회사의 조직 전체가 변경될 수도 있다. 이것은 사업전략으로 조직 구성원들의 방향을 집중하고 노력이 결집될 때 성과를 이룰 수 있기 때문이다.
사업전략은 조직 전체의 경쟁력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주어진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지엽적 전술(tactic)이나 운영(operation)과 대비된다. 사업전략은 그 목적과 지향하는 바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사업전략은 경쟁전략, 상황대응전략, 성장전략으로 구분할 수 있다.
구 분 |
세부내용 |
비 고 |
경쟁전략 (Competitive Strategy) |
기존 시장에서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 1) 기존 경쟁사와 무엇으로 경쟁할 것인가? 2) 시장경쟁력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
마이클 포터의 경쟁전략 3가지 1) 원가우위전략 2) 차별화 전략 3) 집중화 전략 |
상황대응전략 (Situation Strategy) |
1. 기업이 처한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략 2.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에 내부역량의 강점과 약점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
SWOT분석 1) SO전략 2) WO전략 3) ST전략 4) WT전략 |
성장전략 (Growth Strategy) |
회사의 규모적 성장으로 경쟁력 향상을 추구하는 전략 - 방향과 속도에 대한 선택이 필요 |
4가지 성장전략 1) 신규시장 개척 2) 사업의 다각화 3) 기존 경쟁구조 파괴 4) 기존 시장 확장 |
마이클 포터의 경쟁전략은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다섯 가지 요인에서 시작한다. 기존경쟁자의 위협, 신규 진입자의 위협, 대체재의 위협, 구매자의 구매력, 공급자의 교섭력 등이다. 마이클 포터는 경제 시장을 '전쟁터'로 보았다. 그리고 전쟁에서 이기기 위해 기본전략 3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비용에 있어 압도적 우위를 가진다는 '원가우위전략' (코스트리더십, Cost Leadership), 상대방의 약점을 찔러 결정적인 장점을 만든다는 '차별화전략', 시장의 역학관계를 변하게 하는 제품의 자본을 집중해서 승부하는 '선택과 집중화 전략' 등 세가지 기본 전략 패턴을 제시했다.
① 원가우위전략
경쟁전략(competitive strategy)이란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다. 경쟁사와의 경쟁에서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경쟁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이다. 지속적으로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경쟁전략은 원가우위전략, 차별화 전략, 집중화 전략으로 구분할 수 있다. (마이클 포터)
원가우위전략(cost leadership)은 경쟁사에 대비해서 제조원가, 인건비 등의 비용을 절약함으로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다. 모든 회사는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 최고의 품질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것이 바로 회사의 경쟁사와의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경쟁력이다.
원가우위를 달성하기 위한 비용절감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인건비 감소
뷰티서비스업에서의 인건비 배수는 매출액의 3~4배수이다.
제조업에서는 제조원가의 30%를 인건비로 보고 있다. (서비스업에서는 35~45%)
인건비 절감을 위해 회사는 해외공장을 설립하고 가공을 외주화 한다.
2) 규모의 경제 달성
제품의 생산이 많을수록 생산비용은 감소하는 것을 말한다.
대규모 시설투자와 대량 생산에 의해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다.
3) 범위의 경제 달성
수평, 수직적 연계를 통해 물류비용이나 사업의 불확실성을 줄일 수 있다.
전, 후 방위 산업을 통합하여 범위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다.
4) 자원 구매력 강화
원자재 비용은 제조원가의 약 40%~60%를 차지한다. (최근 전자회사의 경우 약80%)
신규 공급선 확대와 공개경쟁 입찰을 통해 재료비를 낮춘다.
기존 공급처와의 관계 강화, 협상력 제고에 의하여 원자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5) 프로세스 효율화
업무 프로세스 효율성을 향상하여 비용을 감소할 수 있다.
프로세스의 표준화, 단순화, 자동화를 통해 작업시간을 단축하여 비용을 절감한다.
프로세스간 연계와 협업, 동기화를 통해 비용을 절감한다.
미용경영컨설턴트협회 I www.bmca.co.kr I 건국대학교 향장미용과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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