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경쟁위치 매트릭스 분석절차
전략적 경쟁위치 매트릭스는 시장에서 자사가 경쟁사 대비 얼마나 유리한 위치에 있는지를 비교, 분석하는 기법이다. 전략적 경쟁위치 매트릭스의 X축과 Y축의 항목은 고정된 것이 아니다. 시장특성과 산업의 특수성을 감안하여 분석자가 임의로 설정하는 인자이다. 본 매트릭스는 앞서 BCG 매트릭스 (제품 경쟁력 비교)와 달리 경쟁사와 비교한다.
전략적 경쟁위치 매트릭스 분석절차
1. X축과 Y축의 요인을 선택
경쟁우위를 비교할 수 있는 2개의 요인을 선택한다. 경쟁우위 결정요인의 예로 ‘제조원 가 / 가격, 품질, 신제품 기술개발력, 브랜드 이미지, 영업력, 유통망 등’이며, 뷰티서비스 시장에서는 ‘기술, 가격, 미용예절, 고객관리, 환경과 위생 등’의 항목이 있다.
2. 전략적 경쟁위치 선정
2×2 or 3×3 매트릭스를 선정하고 경쟁사와 자사 (해당기업)의 위치를 배열한다.
3. 강점과 약점 분석 및 시사점 도출
매트릭스의 분포에 따라 강점과 약점, 향후 전략을 도출한다.
브 랜 드 이 미 지 |
Hig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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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사 B |
경쟁사 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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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w |
해당 기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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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사 A |
경쟁사 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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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사 A-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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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w |
Hig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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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서비스 품질 |
전략적 경쟁위치 매트릭스 분석에서 주의할 것은,
1) 전략적 경쟁위치 매트릭스 분석에 적합한가?
2) X축과 Y축의 경쟁력 비교 요인이 적합한가?
3) 현실적으로 의미 있는 결과가 도출 되었는가?
* 사례연구 [과제]
: 시장의 화장품 회사 브랜드에 대한 전략적 경쟁위치 매트릭스를 작성
1. 분석대상
1) 화장품 회사 :
2) 대상회사 :
2. 분석목적
1) 전략적 경쟁위치를 분석함으로 화장품 시장의 변화를 예측
3. 1단계
1) 데이터 조사방법 :
2) X축 ( ), Y축 ( )
4. 2단계 BCG 매트릭스 분석과 진단 (예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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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g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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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w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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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w |
Hig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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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경영컨설턴트협의체 I http://cafe.daum.net/embc2010 I 건국대학교 향장미용과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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