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MS-ROA 매트릭스
상대적시장점유율 RMA(Relative Market Share)와 자산수익율 ROA (Return on Assets)를 비교하여 기업의 효율성을 진단하는 기법이다. 일반적으로 RMS가 높을수록 ROA가 높아진다. 시장점유율이 높다는 것은 경쟁사에 비해서 누적생산량이 많은 것이며, 누적생산량이 많을수록 비용이 감소하고 수익이 증가한다. 일반적으로 누적생산량이 2배 증가하면 비용이 20% 정도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비용감소와 수익의 증가는 전문화 규모의 경제, 원자재 비용감소, 자본조달 비용감소, 범위의 경제 등에 의해 이루어진다.
그러나 RMS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ROA가 낮다면, 수익을 창출하는 내부 역량이 취약한 탓으로 볼수 밖에 없다. 반면 RMS에 비해 ROA가 높은 기업은 그 만큼 효율성이 높은 것이다.
기업의 규모가 클수록 RMS와 ROA는 동반상승하는 경향이 있다. 일반적으로 규모가 큰 기업의 RMS와 ROA 수치는 규모가 작은 기업에 비하여 모두 높게 난다.
경쟁사와 1:1 비교만으로 객관적이고 유용한 진단을 수행할 수 있다. RMS와 ROA 분석은 RMS가 높을수록 ROA가 높아진다는 가설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대기업인 자동차, 조선, 화학, 정유사, 중장비 제조사 등 지속적인 공정이 이루어지고 자본 또는 노동이 집약된 고부가가치 산업에 적합하다.
RMS와 ROA 매트릭스 분석이 적합하지 않는 시장은,
지속적 공정이 이루어지지 않는 서비스 산업, 시장 성장이 완만한 성숙단계에 접어든 시장, 제품이 차별화되어 비용이 각기 다른 시장 등에서는 적합한 매트릭스 진단이 될 수 없다.
자 본 수 익 율 ROA |
High |
고 효율성 기업 |
전형적인 대규모 기업 |
|
Low |
전형적인 소규모 기업 |
저 효율성 기업 |
||
Low |
High |
|||
상대적 시장점유율 RMS |
상대적시장점유율 (RMS)은 시장점유율(MS) 경쟁사의 시장점유율(MS)로 나눈 수치입니다.
자사의 MS가 60%, 경쟁사 30%일 경우 RMS는 ‘2’입니다.
자사의 MS가 30%, 경쟁사 60%일 경우 RMS는 ‘0.5’입니다.
만약, 1보다 클 경우, 자사가 선두기업에 있을 경우이며, 자사가 1보다 적을 경우, 추격기업일 경우이다.
RMS-ROA 매트릭스 분석은 실제 정량적 데이터에 근거해야 한다. 그리고 분석 결과로부터 해당기업의 강점과 약점,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할 필요가 있다. 당면 현안 문제가 무엇인지는 제시되어야 한다.
RMS-ROA 매트릭스 분석에서 주의할 것은,
1) RMS-ROA 분석에 적합한 사례를 선택하였는가?
2) RMS-ROA 내트릭스에서 해당기업과 경쟁사의 차이가 명확하게 나타나는가?
3 RMS-ROA 내트릭스 분석결과로부터 해당기업의 강점과 약점을 알수 있는가?
* 사례연구 [과제]
: RMS-ROA 매트릭스 분석
1. 분석대상
1) 손해보험사
2) 대상회사 : 0000사
2. 분석목적
1) 해당기업의 효율성을 RMS-ROA 매트릭스에 의해 분석, 시장에서 경쟁사와 비교하고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한다.
3. 1단계
1) 데이터 조사방법 : 각사에서 제공하고, 관련단체에서 수집한 RMS-ROA를 기초로 함
2) X축 (RMS), Y축 (ROA)
4. 2단계 RMS-ROA 매트릭스 분석결과
ROA |
High |
|||||||||
현대 해상 |
동부 화재 |
|||||||||
LIG |
||||||||||
Low |
메릴 린츠 |
|||||||||
흥국 생명 |
제일 화재 |
|||||||||
롯데 손해 |
교보 |
한화 손해 | ||||||||
하이카 |
||||||||||
Low |
High |
|||||||||
RMS |
미용경영컨설턴트협의체 I http://cafe.daum.net/embc2010 I 건국대학교 향장미용과학연구소
'비즈니스이론 > 창업경영컨설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트릭스 분석기법 뷰티서비스업 종합진단기법 - 미용산업 진단 컨설팅 (0) | 2011.11.10 |
---|---|
매트릭스 분석기법 중요도와 성취도 매트릭스 분석 (IPA 매트릭스) - 미용산업 진단 컨설팅 (0) | 2011.11.10 |
매트릭스 분석기법 전략적 경쟁위치 매트릭스 분석 - 미용산업 진단 컨설팅 (0) | 2011.11.10 |
내부역량진단기법 현장의 소리 (VOE) - 미용산업 진단 컨설팅 (0) | 2011.11.10 |
내부역량진단기법 핵심성공요인 (CSF) - 미용산업 진단 컨설팅 (0) | 2011.1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