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여행

북한산 주능선 1/2 트레킹.., 의상봉 의상능선에서 보국문까지

 

 

 

북한산 국립공원 주능선, 의상능선 용출능선 트레킹 ▼암벽길, 능선길, 산성길, 임도길 등 4가지 특색의 트레킹을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코스이다. ⓒ여행발자국동행
북한산 용혈봉에서 본 백운대 풍경. 오른쪽부터 영취봉, 백운대, 노적봉, 만경대

 

북한산 주능선 코스는 의상봉에서부터 백운대까지로 하루에 다녀오기에는 부담스럽다. 그래서 2번에 나눠 등산 트레킹을 한다.

첫 번째 주능선 트레킹 코스는 의상능선 코스로 "북한산성 주차장 - 의상능선(의상봉) - 용출 능선(용출봉, 용혈봉, 증취봉) - 나월봉 - 나한봉 - 문수봉 - 대남문 - 대성문 - 보국문"까지며,

두 번째 코스는 백운대 코스로 "북한산성 주차장 - 백운대 - 만경대 - 용암봉 - 시단봉(동장대) - 대동문"까지다.

 

북한산 주능선 암벽길 ⓒ여행발자국동행

 

북한산 주능선 등산 트레킹 "의상능선에서 보국문까지" @여행발자국동행

 

 

1. 북한산 주능선 암벽길 / 능선길

 

북한산 의상봉 가는 길.., 주능선 코스로 의상능선, 용출능선으로 이어진다. ​

 

북한산성 주차장에서 곧바로 의상봉 방향으로 접어들어 약 20여 분을 오르면 본격적인 암벽 길이다.

의상봉까지 줄기차게 이어지는 암벽 길은 초보자에게는 난이도가 있는 코스다. 하지만, 이제 시작이다.

 

북한산 의상능선. 눈앞의 용출봉, 용혈봉을 보는 순간 "어떻게 가지?" 하는 두려움이 생긴다.
북한산 용혈봉에서 본 용출봉 전경

 

용출봉과 용혈봉 암벽 길은 기가 찰 정도다. 그래서.., 대부분 의상봉 다음에 있는 가사당암문에서 국녕사 방향으로 하산하기도 한다.

 

북한산 주능선 능선길 트레킹 ​

하지만, 북한산 주능선의 진면목을 보기 위해서는 용출봉을 지나, 용혈 능선을 걸어봐야 한다. 용출봉, 용혈봉은 말 그대로 손과 발이 한 몸이 되어야 올라갈 수 있는 구간이다.

용혈봉 다음에 있는 증취봉을 지나면 부왕동암문. 체력적으로 어렵다고 판단되면 이곳에서 부왕사지를 거쳐 하산해도 된다.

나한봉에서 본 풍경. 멀리 의상봉, 용출봉, 용혈봉, 증취종, 나월봉이 보인다.

 

부왕동암문부터는 북한산성 성벽을 따라 걷는 길이 많다. 마지막 관문인 나월봉과 나한봉 암벽 길은 참 만만치 않다. 그런데 이때부터 험하다기보다는 재미가 느껴지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

 

북한산 주능선 산성길 트레킹

 

 

의상봉에서 시작된 주능선 트레킹을 할 때는 종종 자주자주 뒤를 돌아보자. 그냥 지나치면 언제 다시 올지 모르기 때문이다.

(북한산을 몇 번이나 왔지만, 10년이 넘도록 정작 주능선 풀코스는 이번이 2번째니 말이다)

북한산 주능선 코스. 나한봉으로 가는 길에 뒤를 돌아보니 의상능선과 용출능선의 봉우리들이 장관이었다.

 

2. 북한산성 산성길

의상봉과 용출봉, 용혈봉을 지나면, 나월봉과 나한봉에 이른다. 나한봉 갈림길에서 행궁지 방향으로 하산하는 길과 대남문 방향으로 가는 코스가 나누어진다.

산성길 트레킹을 하려면 대남문 방향으로 가야 한다.

 

북한산 주능선 산성길 트레킹 @여행발자국동행 송팔용

행궁지 방향으로 하산하는 길도 능선길이라 백운대를 중심으로 영취봉, 노적봉, 만경대, 용암봉의 풍경을 감상하며 하산할 수 있다.

 

청수동암문 갈림길에서 행궁지 방향으로 하산하는 길은 '백운대'를 정면에 두고 내려가는 길은 풍경이 아름답기로 잘 알려진 코스다. @여행발자국동행

 

하지만, 주능선 코스는 대남문으로 가야 한다. 갈림길에서 대남문 방향으로 들어서면 곧바로 문수봉에 도착한다.

문수봉에서 대남문, 대성문, 보국문까지.., 주능선의 반에 해당하는 북한산성 성벽 길을 걷을 수 있다.

 

북한산성 대성문

3. 북한산 임도길

대남문과 대성문으로 지나면 보국문이다. 이곳은 북한산 주능선 길에서 절반에 해당되는 지점이라 할 수 있다.

 

보국문에서 하산하는 길은 임도길 트레킹

 

보국문에서 북한산성 주차장까지는 약 4.5km 구간. 행궁지부터는 차량이 다닐 정도로 넓은 임도 길이라 가벼운 트레킹을 할 수 있는 구간이다. 특히, 이 구간은 계곡이 아름다워 힐링하기에 딱 좋다.

 

북한산 중성문. 북한산 계곡은 중성문 위쪽이면 어디서나 계곡에 발을 담그고 피로를 풀 수 있어 좋다.

 

북한산 주능선 코스는 '암벽길, 능선길, 산성길, 임도길'을 걸을 수 있는 멋진 곳이다.

 

 

 

북한산 의상능선 용출봉 주능선 등산 트레킹 - 여행발자국동행

 

 

이번 등산 트레킹은 '의상봉에서 보국문까지'였지만, 다음에는 '백운대에서 대동문까지' 나머지 주능선 코스를 다녀올 예정이다.

 

북한산 등산코스 등산지도 ⓒ여행발자국동행

 


 

 

등산이나 여행.., 외출 후 두피의 산화피지 및 미세먼지는 두피 트러블릐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집으로 돌아오면 '바이오디톡 샴푸'로 씻어 주세요.

바이오디톡 / www.biodtox.com

 

바이오디톡 샴푸 biodtox shampoo @북한산국립공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