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여행

지리산 쌍계사 불일폭포 .., 국내여행 당일치기 혼자여행하기 트레킹 추천

국내여행 당일치기 혼자여행하기로 좋은 하동 쌍계사와 불일폭포를 찾았다.

 

 

쌍계사 불일폭포 @하동 지리산

 

화개 장터에서 쌍계사로 가는 길.., 산비탈 녹차밭 풍경이 고즈넉해 보였다.

하동 녹차밭 풍경 ▼화계장터에서 쌍계사로 가는 길에 볼 수 있다.

 

 

생애 생에 처음으로 갔던, 쌍계사와 불일폭포 ... 그 좋았던 기억을 블로그 적어 본다.

 

당일치기 국내여행 쌍계사 투어와 불일폭포 트레킹 ⓒ여행발자국동행

 

~ 유튜브 동영상 보기 ~

 

 

 

쌍계사 .., 과거로의 여행이 시작된다.

 

쌍계사에 들어서면, 제일 먼저 보는 것이 구층 석탑(1990년 완공)이다. 들어갈 때도.., 나올 때도.., 보면 볼수록 아름답다.

 

 

쌍계사 구층 석탑 풍경
쌍계사 구층 석탑 풍경 ▼쌍계사의 핫플 ​

 

다음으로는 진감선사탑비(국보 47호), 신라 말 진감선사 해소 스님의 덕을 기리기 위해 세워진 탑비로 신라 진성여왕(887년) 때 만들어졌단다.

비석의 글은 신라시대 최치원이 직접 섰다고 전해지며, 우리나라 4대 금석문 가운데 첫째로 꼽힌다.

 

진감선사탑비 ▼진감선사 해소 스님의 덕을 기리기 위해 세워진 탑비 ​

 

 

계사 투어는 구층 석탑을 보고, 진감선사 탑비를 거쳐 대웅전 앞에 있는 석등과 오층 석탑을 보고.., 오른쪽으로 돌아, 고려 시대의 것으로 추정되는 마애여래좌상과 소원을 성취해 준다는 금강계단을 보면 좋다.

 

쌍계사 대웅전 ▼신라시대 문성왕 시기에 만들어졌으나, 임진왜란 시기에 소실되어 조선 인조(1632) 때 보수했다.

 

 

쌍계사 석등과 오층 석탑 / 통일신라 ▼오층 석탑 뒤로 돌담 넘어 마애여례좌상이 보인다
쌍계사 마애여래좌상 / 고려시대
금강계단 / 주변을 돌며 소원을 빌면 소원을 성취할 수 있다.

 

 

 


 

불일폭포 트레킹.., 청학(靑鶴)이 날아 다니다

불일폭포 가는 길은 쌍계사 대웅전을 마주 보고 왼편에 있는 계단으로 올라가면 된다. 지리산 삼신봉까지 8.8km, 불일폭포까지 2.3km다.

초입에서 약 500m 거리에 국사암이 있는데 그곳에는 천년이 넘은 느릅나무가 있단다. 그 나무는 진감국사의 지팡이가 자란 것이라고 한다.

 

진감선사탑비에서 왼쪽으로 돌면 금당으로 올라가는 계단이 있다. 이 계단 끝자락에서 부터 불일폭포 트레킹이 시작된다.

 

 

 

45분~1시간 정도 올라가면 불일폭포가 있는 협곡에 이른다. 낭떠러지 가장자리를 지나야 하는데, 폭포로 내려가기 전 왼편에 '불일암'이 있다.

 

 

불일암에서 본 경치 ▼의상과 원효 .., 보조국사 지눌이 머물렀던 곳

 

효와 의상이 이곳에서 '도(度)'를 닦았고, 1205년에는 보조국사 지눌이 머물렀던 곳으로 그의 시호를 따 '불일암'이라고 했단다.

 

 

쌍계사 불일폭포 ▼하동 '청학동'의 유래가 '청학이 노니는 곳'으로 '불일폭포'에서 유래되었단다. ⓒ여행발자국동행
불일폭포 ▼폭포수가 많을 때는 물보라가 장관이란다. 아쉬운 것은 계곡으로 내려갈 수 없다는 것이다. 왜~! 내려갈 수 없게 했을까 싶다. ⓒ여행발자국동행
겸재 정선이 그린 불일폭포와 불일암 / 현석 이호신 작가가 그린 불일폭포 ​

 

일폭포(60m)는 지리산 10경 중 하나다. 18세기 초 겸재 정선은 불일폭포와 불일암의 그림으로 남겼던 곳이다.

하지만, 신라 최치원 선생의 일화로 더 유명하다. 신라의 최치원 선생은 완폭대(폭포를 전망하던 곳, 지금은 정비 사업으로 출입이 통제) 위에서 불일폭포를 보며 풍류를 즐겼다고 한다.

 

 

 

일폭포 아래는 청학이 날고, 절벽을 따라 용(龍)이 하늘로 오르는 모습이 꼭 춤을 추는 듯 보인다고 한다.

그래서 지리산 '청학동'의 어원이 되기도 했단다. 하지만, 1960년대 폭포 중간을 훼손해 예전의 모습을 볼 수 없다고 한다.

 

 

 

비가 온 후 .., 폭포를 보면 부서지는 물기둥의 모습이 장관이라는데 ...

비온 뒤, 다시 와야 하나 싶다.

 

 

지리산 쌍계사 불일폭포 당일치기여행 트레킹 - 여행발자국동행

 

여름 .., 당일치기 국내여행으로 쌍계사 투어와 지리산 불일폭포 트레킹은 어떨까?

 


 

비듬샴푸 약산성 바이오디톡 샴푸 biodtox dandruff shampoo / www.biodtox.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