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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이론/비즈니스마케팅

송팔용 컨설턴트 '음식점메뉴 개발 이렇게 하라' 경영정보지 SUCCESS

송팔용 교수는 소상공인 자영업 경영자는 핵심성공인자를 정확히 인지해야 한다고 말한다. 


서울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을 위한 서울시 자영업지원 컨설팅을 수행하는 송팔용 컨설턴트는 미용산업 창업 및 전문 경영 컨설팅 외 자영업 컨설팅으로 온라인 및 SNS 홍보 마케팅에 대한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다. 이번 신용 보증재단의 경영정보지 SUCCESS의 인터뷰 내용은 미용산업과는 다른 분야로 음식점의 메뉴 개발과 관련한 내용의 질의 응답 인터뷰를 진행했다.


음식점의 메뉴 개발과 관련하여 수많은 자영업 경영자들은 매출이 지지부진하면 영업 메뉴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간주하여 새로운 메뉴 개발에 집중한다. 하지만 송팔용 컨설턴트의 견해는 다르다. 신 메뉴개발에 앞서 자신이 운영 중인 메뉴에 무엇이 문제인지 정확히 분석할 필요가 있다. 또한 먼저 그 문제를 개선하고자 노력해야 한다. 만약 이런 절차를 거치지 않고, 무작정 신규 메뉴를 론칭 한다면 동일한 현상의 전처를 밟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있을까?


음식점의 메뉴에 경쟁력이 '있느가? 없는가?'는 다음의 다섯가지 핵심 성공 인자에 달렸다. '1. 맛 2.신선도(유통기한) 3.비주얼 4. 가격 5. 위생'등이다. 만약, 손님들에게 인기가 없다고 느껴진다면 이 다섯 가지 핵심 성공 인자에 대한 분석을 선행해 보자. 분명히 다섯 가지 범주 안에서 문제의 원인ㅇ이 있음을 있을 것이다.


※ 미용산업 다섯 가지 핵심 성공 인자'1.탁월한 미용 기술 2.이해 가능한 합리적인 가격 3.미용서비스 예절 4.단골고객 관계관리 5.눈높이에 맞는 환경과 위생'등이다.


만약, 이러한 다섯 가지 인자에 있어 문제가 없다면(자신의 견해가 아닌 제3자의 평가에 의해 증명된 사실로) 각 항목에서 차별화를 시도해 보자. 기준 보다 낮은 문제를 찾아내는 것이 아니라, 기준 이상의 차별화를 시도하라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선님은 반드시 당신의 매장을 찾을 것이다.


경영정보지 success 송팔용 컨설턴트(서울신용보증재단 서울시 자영업지원센터)


그리고 중장기 지속성장을 위한 핵심 성공 인자로 지속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것이 있다. 온라인과 SNS 홍보 마케팅이다. 시대가 변화 발전하면 할수록 이 분야에 대한 중요성은 커질 구 밖에 없다, 그래서 자영업 종사자는 자신이 스스로 온라인 및 SNS 마케팅을 수행할 수 있는 셀프(self) 역량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온라인 및SNS 마케팅과 관련하여 늦다고 생각하는 지금이 당신이 시작해야 하는 가장 확실한 때라는 것을 명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