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이론/비즈니스마케팅

원가구조


원가는 생산을 위해 소비되는 경제적 가치를 의미한다. 반면, 비용은 수익을 얻기 위해 소비되는 경제적 가치를 말한다. 원가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 원가가 어떤 용도로 사용되는지를 이해해야 한다. 원가는 사용되는 용도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원가 분류 방법으로,


① 제조활동에 따른 구분으로 원가를 분류하면 제조원가로 직접재료비, 직접노무비, 제조간접비와 비제조원가로 판매비와 관리비가 있다.

② 자산가능성에 따라 원가를 구분하면, 기간원가는 제품원가에 포함되지 않는 사무실 임대료, 판매수수료 등이 있으며 제품원가도 이에 포함된다. 

③ 추적가능성에 따라 구분하면, 직접원가로 제품 생산의 재료비 및 직접 노무비가 있으며, 간접원가로 소모품비, 전력비, 기계수선비, 제조간접비 등이 있다. 

④ 통제가능성에 따라 원가를 구분하면, 통제가능원가와 통제불가능원가가 있다.

⑤ 원가 형태에 따라 구분하면, 변동비와 고정비가 있다.

⑥ 의사결정에 따라 구분하면, 차액원가와 기회원가, 매물원가 등이 있다.


본서에서는 원가의 구분을 기능에 따른 원가, 형태에 따른 원가, 제조활동에 따른 원가로 구분해 보고 '⑤번의 원가, 형태에 따른 구분'으로 고정비와 변동비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변동비

생산 및 판매의 변화에 따라 변동되는 원가로 매출 변화에 직접적으로 비례하여 증감하는 원가를 말한다.

고정비

생산 및 판매와 매출의 변화에도 변동되지 않고 일정하게 지속적으로 발생되는 원가를 말한다.

직접비

특정 제품을 제조하기 위해 소비되는 것으로 해당 제품의 원가에 직접 대응되는 원가를 말한다.

간접비

특정 제품의 제조에 직접 대응되지는 않으나 공통적으로 사용되어 발생되는 원가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