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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이론/비즈니스마케팅

전산 활용 능력을 가져라



전산 및 IT 활용에 대한 역량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하지만 자영업자의 경우, 컴퓨터 사용에 대한 역량이 지극히 부족한 경우가 많다. 또한 필요성도 느끼지 못한다. 하물며 느낀다고 해도 배우려고 하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시대와 세대가 바뀌었다. 자신과 경쟁하는 세대의 변화, 그리고 젊은 수혈을 받은 그들과의 경쟁을 위해서는 IT 해당 분야에서의 역량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대부분 SNS를 활용하는 것은 잘하지만, 정작 영업활동에서는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를 모른다. 그리고 할 수 있는 것만 충실할 뿐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지 못한다. 컴퓨터 프로그램 사용 능력과 활용이 취약하다는 것이다.


예로, 누구나 알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MS office)는 다들 잘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당신은 잘 할 것이다. 하지만 이런 응용 프로그램을 기존에 많이 들여왔고 기본적인 사용에만 익숙해져 있었지, 정작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영업에 활용하고 있었는지 생각해 보라.


실제 영업에 활용하는 경험은 적을 것이다. 앞서 설명한 영업실적 관리와 손익계산서 작성, 고객관계관리를 위한 데이터베이스와 데이터 활용, 홍보 및 마케팅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컴퓨터 프로그램 활용이다. 응용툴을 사용하는 역량이 있어야 한다. 


소상공인 자영업의 8가지 핵심성공인자 중 기본적인 5가지 인자를 제외하고, 단계별 성장을 통해 지속적인 성과를 가지기 위한 3가지 핵심성공인자 중 첫 번째가 컴퓨터 프로그램 활용인 것이 바로 그 이유다.


첫 번째인 컴퓨터 프로그램 활용으로 엑셀(excel)은 영업실적 분석과 손익계산서 작성, 데이터베이스와 활용을 위해 필요하며, 홍보 및 마케팅을 위해 일러스트와 포토샵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두 번째가 터넷 활용이다. 인터넷을 이용한 다양한 홍보를 수행하기 위해 포털사이트 및 블로그 활용, SNS활용법에 익숙해야 하며 지속적인 관리가 필수적이다. 


세 번째로 프로그램의 사용을 위한 역량으로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는 융합능력이 있어야 한다. 그 예로, 최근 블로그 마케팅을 대행해 주는 전문회사의 도움을 과감히 뿌리치고, 소상공인 자영업의 이해관계를 같이 하는 사람들끼리 마케팅 그룹을 만들어 컴퓨터 프로그램 활용의 능력과 스마트폰 활용 능력을 공유하며, 인터넷 홍보의 시너지를 올리기 위해 상호 윈윈하는 공동체 조직이 늘어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