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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이론/창업경영컨설팅

소상공인 자영업 미용실 컨설팅 방법과 컨설턴트의 자세




컨설팅을 하면서 자영업 창업 및 경영을 수행하기 어려운 업종 중 한 곳이 미용실이다. 그래서 미용 컨설턴트가 알아 두어야 할 몇 가지 내용을 공유하고자 한다. 


미용 서비스업 컨설팅을 수행하려 하는 컨설턴트는 반드시 수년간의 미용실 경험이 있어야 하고, 다양한 문제 및 실패 사례에 대한 문제 해결 방법을 체계화하고 있어야 한다. 당신이 이런 역량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컨설팅을 수행할 수 없다. 자기 주장이 강하고, 고집이 센 미용실 원장은 당신을 쳐다 보지 않을뿐더러 인정하지 않기 때문이다. 


당신이 현장 경험과 문제 해결 방법을 체계화하고 있다면, 다음 사항을 실천해 보라. 당신은 매우 우수한 미용경영 컨설턴트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미용실 경영자가 꼭 알고 싶어 하는 것만 이야기 하라. 간혹, 컨설턴트는 자신이 아는 것을 먼저 말하는 경우가 많다. 그 이유를 굳이 만하자면 짧은 시간 많은 것은 전달하려고 하는 욕심 때문이다. 문제는 듣는 사람이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아, 내용 전달 자체도 이루어지지 않을뿐더러 서로 감정을 상할 경우가 종종 발생된다. 그래서 딱, 한 두가지만 이야기하면 된다.

말하고 싶어도 말하지 않고, 상대방이 듣고 싶어 하를 것 중에 말하고 싶은 것 하나와 관련시켜 이야기하라는 것이다.


미용실 원장(사장)에 대한 대부분의 사람은 경계심이 강하고 고집이 쎄다는 선입견을 가지고 있다. 사실 상대방의 말을 잘 들으려 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처음 만났을 때, 무척 당황스럽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미용실 컨설팅 방문 시 발생되는 일반적인 상황이라 생각하면 된다. 

아무리 약속을 잡고 갔다 해도 손님이 왔다거나 자신이 하는 일이 있으면 해당 일이 다 끝나서야 비로소 미팅에 참여한다. 이럴 때는 무척 속상하기도 하다. 그래서 선입견이 생기지 않았을까?


나의경우, 정부에서 시행하는 컨설팅의 경우에는 다소 기다려 주지만, 개인이나 기업 컨설팅의 경우에는 약속 시간을 지키지 않으면 컨설팅을 진행하지 않는다. 잘못된 것에 대해 인지하라는 메세지를 전달하기 위해서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아마 이런 이유로 미용실 컨설팅의 대부분을 인근 재료상들이 수행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다소 이해되는 대목이다. 이들은 미용실에 기다리고 또 기다린다. 수차례 방문을 통해 미용실 원장이 원하는 것을 제시하거나 해결해 준다. 그리고 재료를 입점시킨다. 이러다 보니 미용실 주위에 남아 컨설팅을 해 줄 수 있는 사람은 오직 재료상 밖에 없다. 이들 상호 간 이해와 요구가 맞아 떨어진 것이다.


문제는 재료상의 견해에서 바라보는 컨설팅에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대부분 현상 개선의 문제 해결에 집중되기 때문이다. 즉, 인력이 부족할 때 긴급하게 사람을 소개해 준다거나(최근에는 거의 없어짐), 영업 도중 발생되는 다양한 문제 등을 해결해 준다. 그래서 꼭 필요한 부분이긴 하지만 보다 근본적인 목적이 되어야 할 '미용실의 중장기 지속성장을 위한 모델'을 찾아주지는 못한다.


그래서 미용 서비스업에 대한 미용실 컨설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앞서 언급한 역량 '현장 경험과 문제 해결 방법을 체계화된 이론'과 더불어 인내력이 꼭 필요하다. 세상사 모든 일이 다 비슷비슷한 것 같다.


그리고 미용실 경영자에게 부탁하라. "만약, 당신이 만나는 사람이 전문 컨설턴트라면, 그 사람은 당신을 도와주러 온 사람이다. 그들에게서 당신을 이해시키려 하지 말고, 많은 것을 얻으려고 노력하라, 묻고 또 묻기만 해라. 그리고 실천은 당신이 하는 것이다." 그리고 미용실의 중장기 지속성장의 방법을 당신의 체계화된 방법으로 알려주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