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이론/창업경영컨설팅

자영업 컨설팅 사례-소상공인

송팔용 컨설턴트가 직접 진행한 컨설팅 사례를 적어 본다. 

소상공인 자영업 컨설팅을 수행하면서 다양한 현장을 접하게 된다. 하지만 이런 경험들은 대부분이 당시에는 유효하나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사장되어 버리는 것이 안타까워, 기록으로 공유하고자 실전 사례 내용을 기록해 보려한다 했다. 유사 또는 동종 업종에 종사하는 자영업 종사자들에게 매우 흥미롭지 않을까 싶다.



업종 닥터 송팔용 컨설턴는 서울과 경기지역에서 소상공인 자영업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다. 2007년 현대모비스에서 퇴직하고, 처음 시작한 일이 공동브랜드 사업 론칭과 창업 및 경영, 온라인 마케팅 컨설팅이었다.

과거 정부의 미용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진행된 뷰티숍 컨설팅을 시작으로, 지금은 서울 자영업지원센터에서 온라인 마케팅과 메뉴 개발 등의 업종 닥터(신용보증재단)로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다.


컨설팅에 대해 송팔용 컨설턴트는 이렇게 이야기 한다. "많은 사람들은 컨설팅이 쉽다고들 합니다. 처음에 저도 그랬습니다. 하지만, 10년 정도 해보니 무너운 책임감이 따른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날수록 더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에게 주어진 가장 짧은 시간 안에 클라이언트의 성향과 문제를 파악해야 하고, 어떻게 하면 더 객관적이고 효율 저의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방법을 설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는 빠르게 변화해 가는 시장 트랜드를 이해ㅘ고 다양한 툴(Tool)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과 전문지식 등에 대해 끊임없이 자기 개발해야 한다고 한다.


"컨설팅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입니다. 업종에 대한 오랜 경험의 기술 및 경영 노하우를 가지고 있으면서, 이것을 전달할 수 있는 능력만 있으면 누구나 가능하죠. 그래서인지 지금은 수없이 많은 업종에 많은 컨설턴트가 존재합니다. 이러다 보니 사람들은 컨설팅에 대해 선입견이나 편견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대한민국에서 필요로 하는 소상공인 자영업 컨설턴트의 자격 조건은 무엇일까? 그가 말하는 조건은 이렇다.


① 다양한 전문적 지식이 체계화되어 있어야 한다. 

②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수행해야 한다.

③ 컨설팅은 주업이 아니라 부업이어야 한다.

④ 객관적이고 과학적이며 정량화 할 수 있어야 한다.

⑤ 자신이 인정받고자 하지 않아야 한다.


송팔용 컨설턴트는 '내가 하는 일을 기록으로 남겨 소상공인 자영업 종사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면 어떻까요? 대부분 문제의 요인들이 중복되기 때문에 실전 내용을 기록하여 공유함으로써 같은 오류를 사전에 예방함으로 실패 비용을 줄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라며 자신의 생각을 전했다.


자영업 컨설팅 사례 이후, 기록된 내용들이 자영업 종사자들에게 영업의 올바른 기회 확보를 통해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글을 적어 본다.





※ 송팔용 컨설턴투(업종 닥터) : 중소기업 원가 기획 컨설팅을 시작으로, 뷰티서비스 업종의 미용실과 피부관리실, 네일숍 등의 창업과 경영개선 그리고 시스템 및 프로그램 개발 컨설팅을 진행했으며, 현재 아이펠마르주식회사 대표이사 및 여주대 교수로 재직중이며, 서울시 자영업지원센터 서울신용보증재단의 업종 닥터로 '온라인 및SNS 마케팅'에 대한 마케팅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