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이론/비즈니스마케팅

단계별 전략을 수립하고 실천하라



단기 및 장기에 대한 단계별 영업전략과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실천하는 것은 회사가 롱런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다. 자영업 종사자가 영업에 대한 단계별 계획을 가진다는 것은 쉽지 않다. 그래서 자영업 경영을 주먹구구식 경영이라고 하기도 한다.


자영업 경영의 특징을 보면, 몇 년이 지나도 매출 변동이 없거나 떨어지는 경향을 보인다.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경영을 했다면, 매출은 시간이 지나면 반드시 올라간다. 하지만 어느 시점에서 매출 성장은 한계에 직면한다. 이러한 결과는 단계별 영업전략 및 경영전략이 부재했기 때문이다. 


매출 성장을 살펴보면 언제가 단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단계를 극복하기 위해 기존에 수행했던 영업방법에서 탈피한 또 다른 영업전략이 필요하다. 이것은 항상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그래서 단계별 영업 전략은 경영자에게 준비된 경영을 수행하도록 하는 지침서와 같다.  


경영전략도 마찬가지다. 대기업에서나 가능한 경영전략을 소기업이나 자영업 등의 회사에 그대로 적용하다보니 예상치 않은 문제를 야기한다. 환경적 특수성을 감안한 중소기업 또는 자영업에 유용한 경영전략을 스스로 내외적 특성에 맞도록 변경해서 수행해야 한다.


아무리 작은 자영업이라도 경영전략은 문서화 되어 있어야 하고, 그에 따른 단계별 영업전략과 계획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수립된 전략들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되는지 관리되어야 한다.   




'비즈니스이론 > 비즈니스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익구조  (0) 2018.06.26
전산 활용 능력을 가져라  (0) 2018.05.23
고객관계관리를 수행하라  (0) 2018.05.02
손익계산서를 작성하라  (0) 2018.04.26
기록하는 습관을 가져라  (0) 2018.0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