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는 언제나 다양한 시장의 환경에 직면하고, 내-외적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치열한 투쟁을 한다. 그래서 회사가 마치 생명체와 같이 살아 움직이는 것 같아 보인다.
이러한 기업 환경에서 경영자가 회사를 중장기적으로 지속성장을 달성하게 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전략적시각에서 신속하고 정확하며, 적기적소에 대응할 수 있는 추진력이다.
하지만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경우, 기업이라는 조직체에서 잔뼈가 굵은 사람이 아니라면 이러한 역량에 다소 취약할 수 있다.
수 년간 성공한 자영업자들을 만나오면서 그들로 부터 유사한 특징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들은 자신의 경험이나 영업에 관한 내용을 기록하는 습관이 있었고, 매일 발생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실적관리했으며, 손익계산서에 근거해 손익을 개선하려는 자세가 있었고, 단골 확보를 위한 고객과의 관계관리를 위해 기초정보(data base)를 관리했으며, 단기 및 장기에 대한 단계별 영업전략 및 경영전략을 수립하고 목적의식적으로 지속적인 실천을 수행했고, 전산 및 IT 활용에 대한 개인의 역량을 가지고 있었다.
관리회계적사고를 가지기위한 습관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① 영업 실적을 기록하는 습관을 가져라
② 영업실적에 근거한 손익계산서를 작성하라
③ 고객관계관리를 수행하라
④ 단기 및 장기에 대한 단계별 전략을 수립하고 실천하라
⑤ 전산 활용 능력을 가져라
'비즈니스이론 > 비즈니스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손익계산서를 작성하라 (0) | 2018.04.26 |
---|---|
기록하는 습관을 가져라 (0) | 2018.04.23 |
4P Mix (0) | 2018.04.18 |
자영업 트랜드 이해와 생존법 (송팔용 교수의 지식공유) (0) | 2018.04.13 |
시장위치(Positioning,포지셔닝) (0) | 2018.04.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