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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이론/비즈니스마케팅

2단계-원인규명



원인을 명확히 밝히는 것이 '원인규명'이다. 원인 규명이 쉽다면 문제해결에 도달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원인규명이 중요한 것은 다음과 같다.


① 원인을 찾아야 문제해결 방안을 도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문제 해결은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고, 원인 규명은 목표달성을 위하여 반드시 갖추어야하는 핵심성공인자(CSF)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다. 


② 문제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원인이 제거되어야 한다. 단순히 문제의 현상을 덮어버리고 일시적인 치유는 문제를 더욱 악화시키거나 원인을 고질적 원인으로 만들어 버린다. 


③ 원인을 찾는 과정에서 선행단계의 오류를 검증할 수 있다. 원인 규명 단계에서 그동안 몰랐던 새로운 사실들이 밝혀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선행단계의 오류 발견은 2가지 타입이 있다. 숨겨져 있던 중요한 문제가 새롭게 등장하는 경우와 현재 다뤄지는 문제가 적합한 문제인지 아닌지 판명하는 것이다. 


공식적 기록(Formal Documentation)으로 가치를 가진다. 원인규명으로 문제 해결 과정과 결과가 주요 이해관계자에게 공개되고 많은 사람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이러한 관심과 참여가 높을 수록 문제 해결 가능성이 높아 진다. 파악된 정보는 공식적인 데이터로 권위와 가치를 가진다. 


원인을 규명하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다. 쉽게 원인을 찾는다면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있다. 원인 규명이 쉽지 않은 이유는 여러 잠재적 변수들이 보잡하게 얽혀 있어 인간관계의 경로를 포착하기 어려우며 겉으로 드러나지 않아 원인을 알아내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원인규명이 어려운 이유는 다음과 같다.


원인변수가 복잡하거나 사라져 버렸을 경우다. 원인과 결과 사이의 시간차이(Time Lag)로 인하여 문제가 사라져 버린 경우다. 


거짓정보의 홍수다. 거짓정보(False Information)의 범람이다. 정보통신의 발달은 사실이 아닌 것이 사실로, 픽션이 논픽션으로 변질되어 유통된다. 거짓정보는 사실보다 훨씬 자극적이고 확산속도가 빠르다. 즉 현상을 과장, 축소, 왜곡하는 경우가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 


③ 문제의 원인을 알고 있는 사람이 침묵하는 경우이다. 대부분의 문제는 사람이 원인이다. 사람의 문제라면 그 원인이 무엇인지 일고 있는 사람이 반드시 있다. 하지만 대인관계와 조직문화의 관점에서 공개적으로 당사자를 밝힌다는 것은 어렵다.


④ 여러 이해 관계자들의 생각이 대립한다. 문제 해결을 위한 목표설정과 방향에 대해 서로 다른 생각을 하는 이질적인 그룹이 상호 충돌한다. 그들은 문제의 원인에 대한 의견도 서로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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