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발견은 측정과 판단 2개의 절차로 이루어지는 일조의 평가(Evaluation)이다. 평가에 따라 측정값의 좋고 나쁨(Good or Bad), 옳거나 그름(Right or Wrong)을 판단하기 위해 포닉(PONIC) 모델을 사용한다.
구분 | 내용 | 예시 |
Past (과거와 비교) | 과거의 실측치와 비교한다. | 과거에 비해 낮아지면 문제가 된다. |
Objective (목표와 비교) | 미리 설정된 목표와 비교한다. | 목표에 미달되면 문제가 된다. |
Norm (상식과 비교) | 정상적인 사고, 상식수준과 비교한다. | 매출1위 기업이 고객만족도 1위 기업이라 할 수 있는가? 이것이 아니라면 문제일 수 있다. |
Input (투입비용과 비교) | 비용효과분석(Cost benefit analysis)을 통해 산출 효과를 분석한다. | 투자수익률(ROI)수치가 낮으면 문제가 된다. |
Competitor (경쟁사와 비교) | 경쟁사와 항목 비교를 한다. | 경쟁사에 뒤떨어진다면 문제가 된다. 경쟁사 대비 고객만족도에 비해 우리의 고객만족도가 낮다. |
마지막으로 문제를 발견했다면 문제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다. 문제를 어떻게 정해야 할까? 문제를 인식하는 것과 정의하는 것은 차이가 있다. 문제와 관련된 이해당사자 간 복합적인 상황에서는 반드시 명확하고 구체적인 문제의 정의가 필요하다.
문제를 정의하는 것은 자원배분이나 투자의사결정이라는 중요한 문제를 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문제 정의는 5W-1H(Who,What,Where,When,Why,How)와 KT(Kepner-Tregoe)기법으로 접근할 수 있다. 문제와 관련된 정보를 'Is(사실) 'Is-not(사실이 아닌 것)'으로 정보를 대비함으로 다양한 각도에서 문제를 살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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