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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이론/비즈니스마케팅

맥킨지(Mckinsey) 문제해결 프로세스 7단계


맥킨지의 7단계 프로세스는 MECE에 의한 문제분할과 가설지향적 사고를 채택하고 있다. 그래서 문제원인에 대하여 깊은 비중을 비중을 두지 않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또한, 해결방안으로 창의적 방안수립 보다 현장을 중심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통합해서 방안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수립된 해결방안을 어떻게 실행할 것인지? 이 과정에서 필요한 조직의 변화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에 대한 취약성도 있다. 


구분

정의

세부내용

1단계

문제정

(Definition)

◇ 문제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정의한다.

- 문제 배경, 해결범위

- 핵심성공요인, 걸림돌 등


*한국인은 문제가 무엇인지파악하지 않고 지시에 따라 무작정업무를 수행한다. 

2단계

문제의 구조화

(Structure)

◇ 문제를 세부적으로 분할한다. 이슈화하여 초기가설을 세운다. 

- Top down 방식

3단계

이슈의 우선순위 선정

(Prioritize Issues)

◇ 세부적으로 분할된 문제들의 우선순위를 부여한다.

◇ 중요한 이슈에 집중하도록 한다.

4단계

이슈의 분석 및 워크플랜

(Work Plan)

◇ 어떤 이슈를 누가, 어떻게 분석할 것인지 등의 워크플랜을 수립하낟.

◇ 조직구성과 팀원 역할을 배분한다. 

5단계

분석수행

(Conduct Analysis)

◇ 이슈별로 자료수집 및 가설 검증을 수행한다.

◇ 현장 자료 수집이 필요한 경우에는 업무 담당자와 인터뷰를 수행한다.

6단계

분석결과 종합 및 시사점 도출

(Synthesize Findings)

◇ 자료와 분석결과를 통해 대안을 도출한다. 

so what의 관점에서 분석결과의 의미를 파악하고 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찾는다.

◇시각적으로 구체화한다. 여러 관련자의 검토의견을 피드백으로 반영한다. 


*한국인은 대안을 찾기 보다는 PPT 자료에 신경을 더 쓴다.

7단계

제안도출

(Develop Recommendation)

◇ 대안을 설정, SOLUTION을 개발하고, 보고서를 고객에게 제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