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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이론/비즈니스마케팅

창의적 문제해결 5단계(Problem Solving)



케팅을 수행하면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등의 해결을 위한 방법으로 '문제의 발견, 원인규명, 해결안 모색, 최적안(案) 선택, 실행과 변화관리'라는 5단계(Flow)가 있다. 


문제라는 것은 절대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적으로 달리 인식되는 것으로 문제를 정의하는 시각에는 2가지 방법이 있다. 문제는 좁은 의미에서의 문제와 넓은 의미에서의 문제로 구분한다. 


좁은 의미의 문제


바람직하지 못한 상태(Undesirable Situation)또는 현재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는 위협들이다. 문제는 좋지 않은 것으로 원하지 않는 사건이나 곤경등을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문제 해결은 이전 상태로 회복하고 재발을 방지하는 것이다. 


은 의미의 문제


현재 상태와 미래상태의 차이이다. To-be 상태와 As-is 상태의 차이(Gap)이다. 문제는 부정적 시각이 아니고  미래의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와 거리이다. 따라서 문제 해결(Problem Solving)은 목표를 달성(Achieving Goals)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문제가 발생되면 즉흥적으로 해결하려 한다. 본능과 직관에 따른 문제 해결은 비합리적 감정으로 대응하기도 하고 가치관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만약, 당신이 월말이 되었는데 직원 급여를 줄 돈이 없다고 가정해 보자. 왜 이런 문제가 발생되었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오직 어떻게 돈을 만들어 현안 문제를 해결할까만 생각하게 된다. 


그러나 복잡한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절차적이고(Process oriented)합리적인 문제해결 방식이 필요하다. 합리적 문제해결 방식의 가장 중요한 방법은 그 절차를 잘 정의하여(Well Defined) 독립적인 세부 단계로 분할하는 것이다. 문제 해결 절차는 5단계 프로세스로 이루어진다. 


◈ 창의적 문제해결 5단계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5단계

문제발견

원인규명

해결안 모색

최적안의 모색

실행과 변화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