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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이론/비즈니스마케팅

경영이론 - 마이클 포터의 경쟁 전략



'경쟁 전략'에 대해 마이클 포터의 이론을 살펴보자. '경쟁전략'이라함은 경쟁관계에 있는 기업들이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 필요한 것이다. 만약, 경쟁자가 없다면 경쟁전략이 필요 없을 것이다. 마이클 포터는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5가지 위협 요인(5- Forces Analysis Model, 일반적으로 거시적 환경 분석 기법으로 사용됨)을 이야기하면서 이것을 '시장진입 장벽'이라고 언급하고 있다. 이것을 극복하면 기업은 경쟁에서 이길 수 있고시장에서 인정받아 성공경영이 가능하다는 이야기다.


① 기존 경쟁자의 위협

② 신규 참여자의 위협

③ 대체 상품의 위협

④ 구매자의 구매력

⑤ 공급자의 교섭력


마이클포터는 경쟁전략의 3가지 기본 이론을 제시하였다.


① 비용적으로 압도적인 우위를 위한 '원가우위전략(Cost Leaderstip)'

② 상대의 약점을 공격하여 결정적인 장점을 만드는 '차별화 전략'

③ 시장의 역학관계를 변하게 하는 제품에 자본을 집중해서 승부하는 '선택과 집중화 전략'


상기 3가지의 전략 중, 어떤 것을 택할 것인지는 경영자의 '몫'이다. 기업은 전략을 수립한 후, 경쟁 상대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시장에서 장애가 되는 최대의 경쟁자와 잠재적인 경쟁자를 확인하고 왜 그 기업이 강한가? 약점이 있다면 무엇인가? 어떤 잠재적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가? 등을 철저하게 분석해야 한다. 그리고 기업의 장기 목표, 시장에 대한 가설, 현재의 전략, 잠재적 능력 분석 등을 실시한다. 


시장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구매 니즈(needs)에 따라야 한다. 경쟁사와 비교해서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고 있는가를 확인하고 아니라면 다른 구매자를 찾는 신시장을 개척하든지 다른 상품을 개발하여 구매자의 니즈를 끌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