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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이론/비즈니스마케팅

시스템의 조화와 균형



시스템으적인 접근을 위해서는 문제가 발생한 상황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정의하고 전체 시스템의 조화와 균형을 중시한다. 모든 문제는 단순하고 우연히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구성요소 간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 상황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정의한다. 이탈 고객 발생에 대해 외부적 요인의 경쟁사, 해당 산업, 거시적 환경요인들과 기업 내부의 기술수준, 합리적 가격, 직원예절, 고객관리, 환경과 위생등 생산, 마케팅, 조달(유통)활동 등을 포함한 문제를 시스템 범위로 설정한다. 따라서 지엽적이고 단순한 단기적 시각이 아니라 종합적, 장기적 시각으로 문제를 이해해야 한다. 그리서 문제 발생 원인을 전체 시스템의 맥락에서 분석한다. 


시스템의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구성요소 간 어떤 상호작용이 있는가? 최근에 갑자기 변화한 것이나 비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은 무엇인가? 전체 시스템의 목적과 기능이 제대로 수행되고 있는가? 일시적인 해결책이 아니라 시스템의 생명력과 효율성 향상을 위하여 문제 해결방안을 강구한다. 특정 해결방안이 전체 시스템에 미치는 장기적 영향을 분석한다. 일시적 조치는 생존 메커니즘에 의해 또 다른 더 큰 문제를 야기하기 때문에 부분 최적화 보다 전체 최적화를 중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