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이론/비즈니스마케팅

시스템적 접근(Systems Approach)



시스템적 접근은 현실 세계의 복잡하고 난해한 여러문제를 분석할 수 있는 독특한 시각과 사고방식을 제공한다. 뷰티산업은 사람과 직접적 만남으로 이루어지는 테크닉이 필요하고, 영업을 하기 위해서는 면허가 있어야 하는 직종이다. 따라서 제조업 중심으로 만들어진 다양한 서적에서 보여주는 이론적 사고와는 사뭇 다를 수 있다. 


'시스템'이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여러 구성요소(Subsystem)들의 유기적인 복합체를 의미한다. 즉,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나 현상은 대부분 시스템으로 간주할 수 있다. 이러한 범용성은 시스템 이론의 큰 장점이지만 한편으로 엄격한 학문적 원리(Academic principle)로 인정받지 못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최근 대중적으로 인기를 받고 있는 융합적 사고도 시스템적 사고에서 출발한다. 


시스템은 4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다. 

① 시스템 구성요소들은 끊임없이 상호작용을 한다.

② 구성요소간 상호작용의 창발적 효과에 의해 총체적 본질이 결정된다.

③ 시스템은 하나 이상의 다차원적 기능 수행한다

④ 시스템은 사람의 논리대로 움직이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