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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이론/비즈니스마케팅

시장 경제의 반응에 대한 이해-죄수의 딜레마



전략 수립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경쟁사의 반응이다. 경쟁사의 반응은 목표에 대한 성과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된다. 따라서 경재사가 어떻게 대응할 지 사전에 예측하고 방어해야 하며, 때로는 전략을 전폭적으로 수정하기도 해야 한다.  


시장에서 경쟁사는 경쟁 관계에 있지만 때로는 협력과 협업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경쟁사와의 협업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2가지 이론이 '죄수의 딜레마'와 '제로썸 게임'이다.  


죄수의 딜레마(Prisoner' Dilemma)


이 이론은 상대방을 믿지 못해서 양쪽에게 가장 바람직한 '윈-윈(Win-win)' 선택을 포기하는 현상으로 '죄수의 딜레마' 법칙이라고 한다. 상호 불신함으로 최적의 선택을 하지 못하는 것이다. 이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여러 분야에서 그 사례를 찾을 수 있다.


아래 그림에서 A와 B의 선택은 두 사람을 격리하여 심문하였을 때, 상대의 범죄 사실를 자백함으로 두 사람 모두 형을 살게 된다는 것이다. 이것은 상대를 믿지 못함으로 일어나는 경우다. 


죄수의 딜레마와 같은 상황을 만들지 않기 위함은 곧 상호 협업으로 시너지를 높이기 위함이다. 죄수의 딜레마를 회피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내용을 지켜야 한다.  


① 상호 배신하지 않는다는 합의와 믿음이 있어야 한다.

② 상호 배신행위를 감지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③ 상호 배신행위는 산전, 사후 반드시 찾아낸다.

④ 상호 배신행위는 구체적으로 정리하여 공감토록 한다. 

⑤ 배신하면 엄격한 기준에 의해 엄중하게 처벌한다. 

⑥ 처벌은 구체적이고 신속하고 강력하게 진행한다.

⑦ 배신하지 않은 경우, 윈-윈(Win-win)에 대해서는 보상을 한다.

⑧ 보상의 크기는 명확해야 하며, 구성원 전체가 알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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