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이론/비즈니스마케팅

시나리오 플래닝(Scenario Planning)



시나리오 플래닝(Scenario Planning)은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사건이나 상황을 가능성에 따라 시나리오로 가정하여 미래를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이다. 특히, 문제 해결을 위한 핵심인자를 도출한 후 각 항목에 대한 시나리오 플랜을 수집한다면 예측 불가한 미래 상황을 사전 대처할 수 있는 구상설계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심성공인자(CSF)에 대해 각 요인들은 시나리오 플래닝의 대상이 될 수 있다. 


나리오 플래닝이 필요한 이유로는 다음과 같다. 


1. 다양한 환경요인으로 예측과 다를 수 있다.

2. 시나리오 프래닝의 자료는 갑작스런 상황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 리스크 관리(risk management) 및 손실 최소화, 미래 대응을 위한 역량 강화, 기업의 건정성 확보 등을 수행할 수 있다. 

3. 시나리오는 지속적으로 병화, 발전하기 때문에 예상치 못한 문제 발생의 가능성에 대응할 수 있다. 


시나리오 플래닝은 발생 가능성이 높거나 심각성이 높은 시나리오를 도출하고 각 시나리오 별로 적절한 대응방안을 사전에 미리 준비하는 전략 수립 기법이다. 대상 문제에 대해 시나리오 플래닝은 다음의 3가지로 준비한다. 


① 최선의 시나리오

② 정상적 시나리오

③ 최악의 시나리오 


시나리오 플래닝의 수행절차는 주제정의, 동인도출, 동인선택, 시나리오 설계, 시나리오 대응전략 등 5단계로 나눈다.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5단계

시나리오 주제 정의

관련동인 도출

핵심동인 도출

시나리오 설계

시나리오 별 대응전략 수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