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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이론/비즈니스마케팅

기업의 사업전략



'사업전략이란? 기업의 사업목적과 경영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이다. 달성하고자 하는 것(What to achive)을 어떻게 달성할 것(How to achive)인지에 대해 정의한 것이 사업전략이다. 사업전략은 전사적으로 자원이 분배되고, 조직 구조를 재 편성할 수도 있고, 기존의 프로세스를 변경하여 새로운 업무 프로세스를 정립하기도 한다. 사업전략을 수립함으로 회사의 조직 전체가 변경될 수도 있다. 이것은 사업 전략으로 조직 구성원들이 방향을 집중하고 그 노력이 결집될 때 성과를 이룰 수 있기 때문이다. 


사업전략은 조직 전체의 경쟁력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주어진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한정적 전술(Tactic)이나 운영(Operation)과 대비된다. 사업전략은 그 목적과 지향하는 바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사업전략은 경쟁전략, 상황대응전략, 성장전략으로 구분할 수 있다. 



세부내용

비고

경쟁전략(Competitive 

Straregy)

  기존 시장에서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

  - 기존경쟁사와 무엇으로 경쟁할 것인가?

  - 시장경쟁력을 어떻게 확보할 것이가?

  마이클 포터의

  경쟁전략 3가지

  1) 원가우위전략

  2) 차별화전략

  3) 집중화전략

상황대응전략

(Situation

Strategy)

  기업이 처한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략

  -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에 내부 역량의 강점과 약점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SWOT분석

  1) SO전략

  2) WO전략

  3) ST전략

  4) WT전략

성장전략

(Growth

Strategy)

  회사의 규모적 성장으로 경쟁력 향상을 추구하는 전략

  - 방향과 속도에 대한 선택이 필요

  4가지 성장전략

  1) 신규시장 개척

  2) 사업의 다각화

  3) 기존 경쟁구조 파괴

  4) 기존시장 확장

  

마이클 포터의 경쟁전략은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다섯 가지 요인에서 시작한다. 기존 경쟁자의 위협, 신규 진입자의 위협, 대체재의 위협, 구매자의 구매력, 공급자의 교섭력 등이다. 마이클 포터는 경제 시장을 '전쟁터'로 보았다. 그리고 전쟁에서 이기기 위해 기존전략 3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비용에 있어 압도적 우위를 가진다는 '원가우위전략(Cost Leadership)', 상대방의 약점을 찔러 결정적인 장점을 만든다는 '차별화 전략', 시장의 역학관계를 변하게 하는 제품의 자본을 집중해서 승부하는 '선택과 집중의 집중화 전략' 등 세 가지 기본 전략 패턴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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