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이론/비즈니스마케팅

기업의 비전(Vision)



비전은 기업이 미래에 궁극적으로 이루고자 하는 목표다. 즉, 기업이 존속하기 위한, 기업이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을 간결하고 명확하게 정의한 단어다. 비전이 있는 기업은 비전이 없는 기업에 비해 목표 달성을 위한 추진력이 있으며, 일에 대한 책임을 가지고 있다. 구성원들은 비전에 따라 열정적으로 참여하게 되고 이런 기업은 성공 가능성이 크다. 


개인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비전이 있는 사람은 자신이 하는 일에 강한 매력을 가지고 열정적이며, 하는 일에 행복해한다. 따라서 자신의 미래를 자기 스스로 개척하고자 하는 경향이 크다. 명확한 비전을 가지고 있는 기업은 구성원들의 잠재력을 발휘하여 강력한 원동력을 만들어 내고 롱런하는 기업을 만들어 간다. 그래서 그 기업은 험난한 역경에 닥치더라도 어떻게든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으로 문제를 해결해 간다. 


비전은 너무 추상적이거나 너무 구체적이 되는 경우 상징적인 사훈이 되고 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비전은 조직 구성원이 공유할 수 있는 것이여야 한다. 즉, 조직 구성원의 공감을 얻어야 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비전은 최고격영자가 쉽게 만들수도 있지만 효과를 발휘하는 비전이 되기 위해서는 구성원 전체가 공감할 수 있는 것으로 전체의 참여로 만들어지는 것이 좋다. 


기업의 비전에 대한 일화로 마이크로소프트의 성공 비결은 행운도 따랐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에 비전이 있었기 때문이다. 빌게이츠는 대형 컴퓨터 시대에 모든 가정에 개인용 PC가 있는 황당한 꿈을 키웠다고 한다. 또한, 애플의 창시자 스티브잡스(~2011.10)는 집에만 있어야 했던 PC를 손안에 들고 다니게 만들어 이제는 나를 중심으로 세상을 볼 수 있도록 만들었다. 융합의 창조물에 대한 강한 비전의 집념이 만든 결과다.


만약, 회사가 성공하고자 한다면 구성원들에게 열심히 일하라고 말하지 마라. 구성원들에게 회사가 꿈꾸고 있는 비전, 추구하고자 하는 꿈을 그들에게 심어주어라. 그러면 그들은 그꿈을 성취하고자 노력하며 자신의 일처럼꿈을 현실로 만들어 나갈 것이다. 눈앞의 바다만을 보면 멀미를 하게 된다. 하지만 멀리 보게 되면 바다는 평온하며 낭만을 전해준다. 기업의 비전은 멀리 바라보는 것으로 현재의 사소한 것에 억매이지 않게 하는 것으로 전략적사고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기업의 비전이 가치를 가지기 위해서는 다음의 요소를 갖춰야 한다.


구분

내용

도덕적 가치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 기업 구성원들에게도 개인적 가치, 사회적 책임이 있어야 한다.

- 기업은 사회에 공헌될 수 있는 도덕적 가치가 있어야 한다. 

지속 가능

해야 한다.

- 어떠한 어려움이 닥치더라도 일관된 실행이 가능해야 한다.

- 자아실현과 기업 성공이 융합되어 있는 것이어야 한다.

미래가 

있어야 한다. 

- 장기적으로 멀리 보고, 크고 중요한 것을 제시한다. 

- 회사의 가치를 달성하는 핵심요소를 설정한다. 

실현 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면 달성할 수 있는 가능한 것이여야 한다.

- 모두가 꿈꿀 수 있는 것이여야 한다.

기업의 정체성을 

확립해야 한다.

- 기업 이미지로 고유의 정체성을 획립할 수 있어야 한다.

- 기업 자체의 독특함과 차별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지속적인 혁신과 성장을

  가능케 하는 것이여야 한다. 

공감대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 조직 구성원들의 열정과 에너지를 결집할 수 있어야 한다.

- 조직 구성원들이 충분히 이해하고 30조 이내에 기업의 비전을 남에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하며, 제3자가 들었을때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ceo에게 필요한 자질의 항목은 다음과 같다.


① 리더쉽(Leadership)

② 전략(Strategy)수립과 비전(Vision)수립

③ 사람관리(People Management)

④ 운영능력(Operating Metrics)

⑤ 외부와의 교류 및 관계(External Networks)




'비즈니스이론 > 비즈니스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의 사업목적과 경영목표  (0) 2017.10.17
기업의 미션(Mission)  (0) 2017.10.16
기업의 전략체계  (0) 2017.10.12
네트위크 비즈니스 마케팅 관리  (0) 2017.10.11
재무관리  (0) 2017.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