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이론/비즈니스마케팅

기업의 전략체계



회사는 크든 작든 사업전략이 있다. 이는 기업이 추구하고자 하는 사업을 정의 하는 것으로 단기와 중장기 등으로 목표를 제시하고 사업의 방향과 범위 시간을 정의함으로써 기업이 존재해야 하는 가치를 부여받게 된다. 기업의 전략체계는 곧 기업을 구성하는 프레임이라고 이해하자. 전략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 기업은 비젼과 미션을 정의하고 사업목적과 경영목표를 설정한다. 사업전략은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과 방법인 것이다.


사업전략은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


경쟁우위 전략

상황대응 전략

성장지향 전략(지속성장 전략)


수립된 사업을 성공하기 위해서 각 해당 분야에 대해 핵심 성공 인자를 설정하고, 각 상황별 세부 실행계획을 세워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아래 도표는 기업의 전략체계를 도표화 한 것이다. 

 

구분

내용

기업의 비젼

기업이 추구하고자 하는 가치를 말한다. What we want to be.

 - 탁월한 경쟁력, 최고, 최대, 인류, 글로벌 수준 등

기업의 미션

기업이 수행해야 하는 책임과 의무를 말한다. What we should be.

 - 윤리, 정직한 기업, 착한 기업, 고객감동, 고객가치, 고객만족, 사회공헌,

   도덕성 등

사업목적

미션을 달성하기 위한 것으로 3~5년(중장기) 이내에 실현하고자 하는 

To-be 상태이다.

경영목표

단기적 관점으로 1년 이내에 달성하고자 하는 성과이다

 - 사업계획, 매출 계획, 운영계획(생산, 구매, 투자 등)

기업의 사업전략

1. 경쟁우위전략(경쟁전략)

 - 원가우위전략

 - 차별화전략

 - 집중화전략

2. 상황 및 환경 대응전략(상황 대응전략) ※ 예) SWOT

3. 성장 지향전략(지속 성장전략)

핵심성공요인

CSF(Critical Succss Factor)

세부 실행계

영역별 KPI(핵심성과지표, Key Performance Indicator)



'비즈니스이론 > 비즈니스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의 미션(Mission)  (0) 2017.10.16
기업의 비전(Vision)  (0) 2017.10.13
네트위크 비즈니스 마케팅 관리  (0) 2017.10.11
재무관리  (0) 2017.10.10
인사관리  (0) 2017.0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