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마케팅은 판매자가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중간 유통을 없애고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그런데 네트워크 마케팅을 다단계 판매를 위한 마케팅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있다. 과거 오프라인 세상에서 사람과 사람간의 관계를 이용한 판매에 대해 적절한 표현어가 없어 '네트워크마케팅'을 다단계 판매를 의미하는 말로 사용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온라인 세상에서 네트워크 마케팅은 그 의미를 달리해야 한다. '마케팅,은 판매자가 상품 또는 서비스를 유통시키는데 관련한 모든 활동을 의미하며, '네트워크 마케팅'은 판매자가 온-오프라인 네트워크를 만드는 활동에서부터 구축된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를 수행, 매출 향상과 손익(이익) 증대를 달성하는 모든 영업적 행위를 의미하고 있다. 따라서, 기존에 사용했던 '네트워크 마케팅'의 의미와 혼돈되지 않도록 본서에서는 '네트워크(network)비즈니스 마케팅'이라고 명칭을 정했다.
네트워크 비즈니스 마케팅(n비즈니스 마케팅) 관리란? 인터넷 기반의 플렛폼 업체들이 제공하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포털사이트가 제공하는 서비스 등을 이용한 네트워크 구축하는 과정에서 활용까지의 마케팅 관리방법이다.
n비즈니스 마케팅은 소상공인 자영업의 경우, 기업 생존에 필수적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어 전략적 관리가 필요하다. 중소(대)기업의 경우, n비즈니스 마케팅은 회사의 전사적 차원에서 막대한 자금의 투자, 조직적 운영 등으로 쉽게 마케팅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자영업의 경우 대부분이 독립 사업자로 분리되어 있어 한계가 존재한다. 따라서 n비즈니스 마케팅 관리는 유사업종 또는 이해와 의견이 수렴되는 사업자간 협업적 모델로 자영업의 경쟁력 확보에 표준화 모델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