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용실 창업 여부의 결정은 먼저 본인의 '창업 준비 역량'을 점검한 후 결정하도록 하자. 만약 당신이 점검한 내용에 자신이 없다면 절대 미용실을 창업하지 말아야 한다.
그러면 어떻게 자신의 '역량이 있는지? 또는 없는지?' 알수 있을까?
셀프진단으로 알아보는 방법입니다.
첫번째, 잘 되는 미용실을 보며 손님이 많은 미용실과 없는 미용실의 차이가 무엇인지 8가지 정도로 구분해 낼 수 있으면 당신은 창업할 준비가 된 사람입니다. 하지만 잘되는 미용실을 보며, '기술력이 좋아서'라고만 생각한다면, 당신은 미용실을 창업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소중한 당신의 자산을 한번에 잃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두번째로 손님이 없는 미용실에는 무엇이 문제인지 분석이 가능해야 합니다. 그 이유를 알아야 피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또한, 8가지 정도로 구분이 가능해야 합니다.
세번째로 당신이 창업하고자 하는 미용실은 어떤 미용실로 특별화할 것인가에 대한 설계가 있어야 합니다. 밋밋한 창업으로 후발 주자가 틈새 시장을 개척한다는 것은 그리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것을 실천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할지?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구상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네번째로 잘되는 미용실의 장점과, 손님이 없는 미용실의 단점을 정리하여 문제를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을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즉, 관리에 대한 능력이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는 기회를 이용하고, 위기를 극복하기 위함입니다.
다섯번째 당신이 미용실을 창업한 후 오프라인 홍보를 위해 유인물을 3개월간(필요에 따라서는 더 할 수있음) 매일 2시간. 200장을 돌릴 수 있는 용기와 끈기가 있어야 합니다. 직접하기 부끄러워 돈을 주고 아르바이트를 고용할 계획은 생각하지도 말아야 합니다.
여섯번째 온라인 홍보를 위해 매일 블로그 및 카페에 포스팅을 올리고, 쇼셜네트워크서비스를 이용한 네트어크 관리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만약,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면 배워서라도 매일 실천할 것이라는 각오가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이 또한 필요성은 인식 하지만 막상 하지 않을 거라고 당신이 예상한다면 당신은 '창업을 위한 준비역량'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생각하는 편이 낫겠습니다.
일곱번째 당신이 위급할 때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이 있느냐 하는 겁니다. 경영하는 동안 급한상황이 생겼을 때 당신의 미용실 업무를 도와 줄 수 있는 동료가 있어야 합니다. 없다면 창업할때까지 약 10명 정도의 데이타베이스를 구축할 수 있어야 하고, 경영중에도 언제나 내외적 직원관리를 수행해야 합니다. 창업 컨설팅을 하는 중에 미용실의 창업자가 "직원은 구해줍니까?"라고 물으면 힘든 상대를 만났구나 하는 생각을 합니다.
여덟번째 변화를 두려워 하지 않고, 색각의 전환을 쉽게 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울다가도 웃을 수 있어야 하고, 힘든일을 즐길줄 아는 사고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미용 서비스업이라는 것은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노동을 판매하는 것이기에 일반적인 사고와 달라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미용실 창업에 앞서 여덟가지 점검내용을 알아 보았습니다. 스스로 셀프진단을 한 결과는 어떠셨습니까? 만약, 결과와 상관없이 당신이 부득이 창업을 하게 되었다면(했다면) 빠른 시간내에 여덟까지 항목에 대한 준비를 서둘러야 합니다. 아이펠마르주식회사가 당신의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 드리겠습니다.
미용실 창업 및 경영 컨설팅, 미용실공동브랜드 아이펠마르 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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