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이론/창업경영컨설팅

사고의방법6-비쥬얼적 사고(Visual Thinking)


비쥬얼적 사고는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적이고 추상적인 생각의 흐름을 기억하기 편리하게 만드는 기법이다.



로직트리(Logic Tree)도 일종의 비쥬얼 도구라고 할 수 있다. 비쥬얼적 사고는 문제의 유형을 알아보기 위해 보기 쉽게 마인드맵(Mind Map)을 작성한다. 이것은 탑다운(Top down) 방식으로 단계별 구분에 의한 접근으로 시각화 할 수 있다.


1단계는 주제를 시각화 한다. 대분류에 의한 항목을 선정하고 중분류(Branch)를 나눈다. 2단계는 중분류의 시각화를 통해 제3자가 알기 쉽게 표현한다. 3단계는 2단계의 중분류에 대해 소분류를 구분하여 시각화 한다.


긍정적 시각은 다음과 같다. 그림을 통해 간결하고 이해를 용이하게 한다. 백마디 말보다 한 장의 그림으로 핵심을 효과적으로 압축해 낸다. 전체의 시스템구조를 이해하고 구성 요소간 상호작용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기업에서 프레젠테이션으로 플로(Flow)를 표현하고자 할 때 많이 사용되기도 한다.


부정적 시간은 다음과 같다. 언어의 Syntax and Semantics 체계의 강력한 표현력(Expressive Power)을 그림으로 대처할 수 없다. 창발성으로 인하여 MECE의 원칙을 적용하기 어렵고 따라서 논리적 타당성을 상실할 우려가 있다. 어떤 현상을 개략적, 실험적으로 탐구하는 Exploratory 탐구에는 적합하나, 원리와 명제를 구체적으로 검증하는 Confirmatory 분석에는 미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