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이론/창업경영컨설팅

사고의방법5-전략적 사고(Strategic Thinking)


전략적 사고의 원래 의미는 전술적(tactic), 운영적(operational) 개념과 대비함으로 찾을 수 있다.



사소한 것이나 작은 실적에 연연하지 않고 전체적 성공을 위하여 중요한 것에 우선적으로 집중하는 것을 전략적이라고 한다. 전략적 사고는 단기적 성과보다는 중장기적 성과를 중요하게 다룬다.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면 주변의 작은 문제들은 자연스럽게 해결할 수 있어 중요한 문제 해결이 가장 합리적인 투자 우선순위로 관리된다. 전략적 사고는 중요한 것에 우선적으로 집중하는 원칙을 강조하고 있다. 그렇다면 중요한 것을 찾는 일이 전략적 사고의 핵심이다.


피터 드러커는 전략적 사고와 관련하여 'CEO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기업의 단기적 부(Wealth) 보다는 장기적 기업 건전(Health)를 강화하는 것이다.' 라고 말했다.


전략적 사고는 기업을 살리기도 죽이기도 한다. 전략적 사고의 예를 알아보자.


노키아는 1865년 제지회사로 출발해 1992년 127년간 이어온 사업을 IC 분야로 변경했다. 전략적 사고의 성공 사례라 할 수 있다. 그리고 1998년 부터 2011년까지 세계의 최대 핸드폰 강자로 인정받았다. 전체 시장 점유율 70%로 전 세계의 시장을 대부분 점유했다. 그러나 애플과 삼성의 출현으로 14년간 초고속 성장을 이어온 노키아는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즉, 성공에 대한 자만으로 인한 전략적 사고의 부재가 이러한 결과를 야기했다. 세계 최고의 필란드 국가적 자부심으로 불리어 졌던 노키아는 마이크로소프트(MS)사에 매각되었다. 또한, 핸드폰의 강자로 불렸던 모토로라도 몰락했고 급기야 구글과 합병되어 시장에서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기업이 다시금 시장의 강자로 복귀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단 한번의 전략적 사고의 부재는 기업의 흥망을 결정짖는 요인으로 작용된다는 것 이다.


2009년 도요타는 한국에서 이익을 기대하지 않고 저가의 캠리를 공급했다. 파격적인 가격이 한국에서 큰 화제가 되었다. 이것은 일본 도요타의 한국시장진출에는 전략적 사고가 깔려 있었기 때문이다. 즉, 세계 글로벌 톱5가운데 가장 의식되는 경쟁사가 현대차였기 때문이다. 도요타의 글로벌영업본부장은 한국진출과 관련하여 "많이 팔아 이익을 남기거나 한국 브랜드와 경쟁할 생각은 없고 서비스와 사회공헌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며 한국시장 진출을 설명했다. 이는 한국의 현대차는 일본에서 철저히 실패한 반면 도요타는 한국에서 성공을 바탕으로 국제시장에서 현대차를 견제하겠다는 전략이었다. 자동차 업계에서 내수시장은 기초체력이다. 기술력이 떨어지는 중국의 신흥자동차 업체들이 광활한 내수시장 덕분에 국제무대에서 강자로 평가받는 이유다. 도요타는 미국 글로벌 시장에서 무섭게 치고 올라오는 현대차를 공략하기 위해 심장부인 한국시장 공략을 택한 것이다. 그들의 관심은 현대차가 80%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한국에서 파란을 일으켜 세계시장에서 더 큰 이익을 노리고 있었던 전략적 사고에 출발한 것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