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홍보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잘 사용하거나 인터넷 활용을 잘 한다고만 되는 것은 아니다.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만든 산출물을 '어떻게 작성, 활용할 것인가?' 하는 전략적 사고와 이것을 인터넷으로 '어떻게 홍보에 적용할 것인가?'하는 것이 IT 미용융합'이다.
많은 사람들 중에는 인터넷을 너무도 잘 사용하고, 인터넷 환경을 이용한 다양한 SNS 솔루션을 통해 관계관리를 잘 유지하고, 개인의 PR에 잘 활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하지만, 정작 그들은 그 많은 시간을 솔루션 이용에 할당 하고 있지만 자신이 운영하는 기업에 어떻게 유용하게 적용할지는 모르고 있다.
전략적 사고의 부재라고 하겠다. 목적의식이 결여되어 있다. 나의 생활을 보여주기, 남의 사생활을 엿보기에서 출발하는 SNS는 대부분 '휘발성'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시간 투여하는 효과가 미약하다. 대부분 SNS활용이라 하면 '페이스북 또는 카카오톡이나 카카오스토리, 밴드'등을 이용한다. 이러하 매체를 오랫동안 사용해 본 사람이라면, 자신이 보낸 시간 대비 효과가 크지 않음을 잘 알 것이다.
기업은 철저하게 매체 사용에 전략이 있어야 한다. 사용방법이 기업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중장기적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가에 집중해야 한다. IT미용융합은 바로 이런 점에서 '선택과 활용'에 대한 깊이 있는 사고를 필요로 한다. 앞서 언급했듯이 자신의 역량을 이용해 중장기 기업 홍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매체의 선택과 집중은 시간이 지나고 어느 단계에 이르게 되면 폭발적인 홍보 효과를 보게 되다.
본인의 경우 인터넷 홍보를 위해 첫 번째, 컴퓨터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다양한 홍보물 제작 능력을 키웠다. 두 번째, 인터넷 포털사이트를 전략적으로 선택하여 운영했다. 세 번째, 포털사이트 다음(daum)에서 카페를 중심으로 커뮤니티를 구성했고 블로그를 활성화 시켰으며, 네이버의 경우 블로그에 집중하여 카페커뮤니티를 운영함으로 기업의 홍보 마케팅에 집중했다. 그 결과 수많은 인터넷 홍보 대행업체들과 노출광고, 파워 블로그에 홍보 대행을 하지 않고도 기업의 홍보를 수행할 수 있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자본으로 모든 것을 해결할 수는 있다. 하지만, 자영업의 경우 유효 자본의 규모가 크지 않기 때문에 개인의 능력은 기업 경영에 있어 중요한 핵심인자가 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이상으로 1개월여간 연재한 8-CSF, 여덟 가지 핵심성공인자에 대해 알아 보았다.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경우, 여덟가지 핵심성공인자 중에는 다섯가지 베이직 핵심성공인자와 지속성장을 위해 필요한 나머지 세 가지 핵심성공인자가 있다.
'탁월한 기술력, 고객이 이해 가능한 합리적인 가격,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서비스 예절, 단골고객 관리를 위한 고객관계관리, 환경과 위생'은 다섯가지 베이직 핵심성공인자이며, '컴퓨터 프로그램 활용 능력, 그리고 IT 미용융합'등은 기업이 지속적 성장을 위해 필요한 세가지 핵심성공인자다. 각의 항목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기 위해서는 세부 내용에 대한 이해가 절대적으로 필요함을 명심하자.
한국의 모든 자영업 경영자들이 8-CSF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실천으로 중장기 지속성장이 가능하기를 희망하며 글을 마치고자 한다.
비즈니스 컨설팅, 영업관리 네트워크비즈니스컨걸팅 송팔용(아이펠마르주식회사 대표이사)
'비즈니스이론 > 비즈니스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과 직업의 인식이 변화한다 (0) | 2016.06.28 |
---|---|
:}미용실 조직화 방법의 3가지 요건 (0) | 2016.06.27 |
[홍보마케팅] 창업단계 헤어샵 홍보 및 마케팅 방법 (0) | 2016.06.24 |
:}인터넷활용-미용실 마케팅 홍보전략 (0) | 2016.06.24 |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과 인터넷-포털 활용 홍보 마케팅 (0) | 2016.06.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