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이론/창업경영컨설팅

컨설팅이론 그의 따른 모델의 이해분석

뷰티서비스 산업은 소규모 뷰티숍으로 전체 시장의 98%를 차지하고 있다. 시기적으로 2000년 이후 시장이 급성장하였으며 2013년에 와서는 전체적으로 과포화 상태에 직면하게 된다. 하지만 산업의 전문성을 미리 예상할 수 있는 컨설팅 산업의 성장은 타 산업에 비해 저조했고 결과적으로 전문성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이에, 미용경영컨설턴트협회에서는 소규모 뷰티숍의 컨설팅 13단계 구분하고 있다. 이 모형은 콜프-프록판 모델과 르르윈-샤인 모형을 응용하여 만들었으며, 소상공인 뷰티숍의 컨설팅에 적절히 사용할 수 있는 실전형 컨설팅 모형으로 이용되고 있다.


'접촉 - 사전계약 - 현장방문 - 자료수집 및 진단 - 문제점 제시 - 계약을 위한 협상(Contract Negotiation) - 본 계약(Contracting) - 자료 분석 및 진단(Data Analysis and Diagnosis) - 토의(Data Discussion) - 실행계획수립 - 실행 - 검토와 평가(Review) - 사후관리'13단계로 구분되어 있다.

 

일반적인 뷰티서비스 업종의 컨설팅은 창업 및 경영 현안의 문제 해결을 위한 컨설팅으로 구분된다.

 

첫 번째로 사업성 분석을 위한 사업타당성 분석으로 경영진단, 상권분석, 경쟁사 분석, 매출실적 및 추이 분석을 수행한다. 그리고 상권의 고객 특수성에 대한 분석을 통해 컨설팅의 방향을 설정한다.

 

두 번째로 컨설팅 전략에 대한 공유다. 충분한 고객과의 신뢰를 기반으로 사전 컨설팅 결과를 공유하고 항목별 전략으로 마케팅, 기술수준, 합리적인 가격설정과 운영, 미용서비스 예절, 대내외적 고객관리, 환경과 위생, 영업 및 경영관리, 직원 역량강화 등에 대해 공감대를 가져야 하며 문제 인지와 개선의지를 고양하고 구성원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 지속적인 실천의 중요성을 각인시킨다.

 

세 번째로 컨설팅 수행의 결과는 단기적 결과에 구애받지 않고 중장기적 전략적 시각으로 결과를 점검해야 한다. 프로그램 진단결과를 보보고서로 제출하고 사후관리의 필요성을 전달하고 지속적인 현황 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확인시킨다.


문제 해결을 위한 정확한 컨설팅을 알고 구분하여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이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성공창업과 성공경영을 위한 8-CSF 컨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