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이론/창업경영컨설팅

컨설팅 형성의 조건 이란?

컨설팅이 의미를 가지기 위해서는 전문성과 사업성 그리고 고객지향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컨설턴트는 컨설팅의 조건의 3가지 요소를 만족시키기 위해 끊임없는 자기개발을 수행해야 한다.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 관련 분야의 전문 지식 습득과 다양한 경험의 응용, 직무 수행을 위한 필요 요소들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컨설턴트의 업무 능력으로는 문제해결 능력과 협상능력, 정보수집능력, 창의력과 미래예측능력이 필요하다.


① 전문성

분야별 지식의 차이를 나타내는 핵심이며, 컨설팅 사전 사후의 결과물의 차이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다. 전문성은 컨설턴트가 가지고 있는 역량으로써 서비스의 종류와 품질을 결정한다.


② 사업성

컨설팅은 비즈니스다. 따라서 컨설팅의 수행 여부는 사업성에 있느냐 없느냐에 의해 결정될 수 있다. 컨설팅은 서비스로써 상품의 가치를 가지고 있어 사업성을 가지고 있다.


③ 고객지향성

컨설팅은 기업의 도덕성과 윤리성에 기반을 두고 있어야 하며 기업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고객 지향성을 가지고 있다. 컨설턴트는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을 중시한다. 컨설턴트와 고객이 서로 만족하더라도 중, 장기적으로 사회의 보편적 가치에 위배되거나 문제가 되어서는 안 된다. 비즈니스 수행에는 복잡하게 얽힌 다수의 이해 관계자(stakeholder)가 존재할 수 있다. 이에, 뚜렷한 가치관이 없을 경우 도덕성에 위배되는 컨설팅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컨설팅은 철저하게 도덕적 가치가 지켜지는 고객지향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뷰티산업비즈니스컨설팅 저자 송팔용 (참조 페이지, p46~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