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이론/8-CSF

[n비즈니스마케팅-49회]카카오헤어샵과 아이펠마르헤어샵의 미용실 인터넷 예약의 차이점

모바일 인터넷 미용실 예약서비스를 카카오헤어샵도 실시한다고 한다. 그런데 요란이다. 왜일까? 인터넷 미용실 예약이 처음 론칭하는 것도 아니고 인터넷으로 미용실 예약이 가능하다고 미용실이 다 잘하는 곳 잘되는 곳도 아닌데 말이다.


여하간 카카오의 사업 진출로 한국 미용실들은 모바일을 이용한 인터넷 예약 서비스가 한층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되기는 한다. 하지만 아무 미용실이나 인터넷으로 예약할 수 있다고, 카카오에 등록되어 있는 미용실이라고 무작정 사람들이 미용실을 예약할 것이라고 믿는 사람은 없다. 


그래서 미용과학을 실천하는 향장미용뷰티전문점 아이펠마르헤어샵과 카카오헤어샵의 미용실 인터넷 예약 플랫폼 사용을 비교해 본다. ※ 아이펠마르 헤어샵은? 중소형 미용실 공동브랜드로 조직화하여 네트워크비즈니스를 모범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곳이다.


* 아이펠마르 헤어샵의 인터넷 예약 현황 *


카카오헤어샵과 아이펠마르헤어샵의 O2O 서비스는 인터넷을 이용한 미용실 예약 서비스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나 운영 형태는 매우 다르다.


과거 음식 배달앱을 중심으로 성장한 O2O 비즈니스를 보면 시장을 더 활성화 하기보다는 기존 시장에 온라인-오프라인 유통 채널을 가진 배달앱을 운영하는 사업자만을 위한 O2O 시장으로 성장했던 것이다. 마찬가지로 카카오헤어샵도 카카오페이 선결재를 통해 미용실 매출에서 일정부분 경비를 공제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미용실은 카카오를 이용해 인터넷 예약 서비스를 이용하는 대신 그 댓가를 소비자로 부터 보상받기 위해 가격을 더 올려야 되는 상황이 발생될 수도 있다는 이야기다. (배달앱이 등장하고 치킨가격이 올랐던 사례를 보면 이해가 될 것이다)


그리고 또 다른 문제는 미용실 인터넷 예약을 소비자들이 카카오헤어샵이라고 무작정 예약할 것인가 하는 문제다. 해당 미용실이 실력있고 머리잘하는 미용실인지? 헤어디자이너의 역량도 모르는 상황에서 인터넷 예약을 할 수 있겠는가 하는 문제다.


* 꾹 눌러 보세요 아이펠마르 헤어샵 인터넷 예약 *


미용실 인터넷 예약을 2009년부터 실천해 온 아이펠마르 헤어샵(eifelmaar hair shop)의 경우,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해당 미용실의 헤어디자이너의 미용기술 역량을 향상, 고객(손님)들로 부터 인정받기 위한 사전 노력과 단골고객화를 완성시켜 안정적 예약 서비스를 정착시켜 왔다. 그 결과 인터넷 예약율 약 30%, 전화예약 45% 정도로 약 75% 이상이 예약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아이펠마르 헤어샵의 경우 미용실이 인터넷 예약 서비스를 이용한다고 해서 비용이 발생되지 않는다. 유통사가 없다면 인터넷 기반의 서비스는 비용이 없다는 것이 장점. 현 O2O 시장은 유통사 중심의 비즈니스가 대표적이나 공동브랜드 아이펠마르의 경우 해당 미용실들이 O2O 비즈니스를 만들어 고객과의 직접적인 접점을 완성시켰다는 것이 다르다.



아이펠마르헤어샵은 지역 중심의 단골화성장해온 미용실로 인터넷 예약을 통해 미용실의 문화를 개선시켰고, 고객들은 미용서비스 품질이 향상되는 것을 직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었다. 단골이 된다는 것은 미용실 헤어디자이너의 능력이 검증되지 않으면 불가능하기에 헤어디자이너들은 자신의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교육을 통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미용기술을 향상시켜 왔다.


미용실 인터넷 예약 서비스하면 아이펠마르 헤어샵이 대표되는 것은 공동브랜드 회원점 하나 하나가 미용과학을 실천하는 향장미용뷰티전문점이라는 사실이다. 


1. 상담차트 사용-미용과학 진단-시술의 표준화 메뉴얼 준수

2. 바이오디톡 프로그램 활용(두피와 모발의 건강)

3. 미용실 규모에 상관 없는 인터넷 실시간 예약 가능 


* 인터넷 미용실 예약 '불러보세요' *

http://cafe.naver.com/eifelmaar/2571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아이펠마르주식회사

www.eifelmaar.co.kr


공동브랜드 아이펠마르 헤어샵 문의

Tel. 070-8778-9288, 02-2681-9288 (직접문의, 010-2252-49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