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미용실 창업, 사업타당성검토 분석을 이렇게 하라
비즈니스를 수행하기 위해 제일 먼저 해야 하는 것이 있다. 사업타당성 검토다. 사업성이 ‘있느냐? 없느냐?’하는 문제일 것이다. 사업성이 없다면 사회적 ‘가치’라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전자의 경우, 기업이 비즈니스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사전에 해야 업무과정에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후자의 경우는 비영리의 사회법인이나 단체의 이야기에 해당될 것이다.
창업을 하고자 하는 업종에 대해 사업성이 있는가? 이 문제는 시간과 공간을 감안한 접근방법이 필요하다. 사업타당성 검토를 위해 먼저 기업이 가지고 있는 과거와 현재에 대한 환경분석과 경영자원에 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기업의 내부역량과 외부환경을 진단할 수 있으며, 창업시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 결과에 대한 예측은 사업전략을 수립함에 있어 매우 중요한 인자가 된다.
사업타당성검토는 지역상권에 대한 검토다. 기업이 가진 경영자원으로 선택된 상권에서의 사업성 여부를 검토하는 것이다.대부분 창업자들은 성급한 결정으로 장소를 결정하게 된다. 그리고 자신이 결정한 곳에 확신을 얻기 위한 방법으로 사후 분석을 의뢰하는 경우가 많다. 생각해 보라. 창업자에게 이미 결정된 장소에 대해 좋지 않은 이야기를 할 수 있겠는가? 가장 안전한 창업방법으로는 사전에 검토되는 장소를 업종의 전문가에게 해당 상권에서의 최대 가능 매출액등을 의뢰하는 것이 좋다.
본서에서는 사업타당성검토의 범위는 너무나 넓기 때문에 검토 단계에서 고려되어야 하는 인자(factor)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첫 번째, 지역 주소를 기준으로 그 지역의 인구 분포와 거주형태를 알아봐야 한다. 인구의 분포는 연령층별 인구의 수와 거주형태로 아파트 또는 독립가옥 등의 가구수를 조사하여 소비의 대상에 대한 조사가 있어야 한다.
두 번째, 하고자 하는 업종에 대한 경쟁사의 수를 알아보라. 경쟁사의 수는 영업권의 거리가 꼭 전제되어야 한다. 반경 몇미터 안에 경쟁사가 몇개가 되느냐 하는 것이다. 이때 고려되어야 하는 것은 해당지역에서 고객 접근의 용이성과 접근성을 분석하야 한다. 이것은 고객의 입장이 되어 볼 수 있는 시각으로 직접 걸어보고 영업권의 거리를 파악하는 것이 좋다. 만약 이것이 용의하지 못할 경우, 지인이나 타인에게 소비자의 입장에서 접근할 수 있는 거리를 산정해 달라고 하라.
일반적으로 소상공인 자영업의 경우, 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판매업의 경우에는 3~500m를 상권으로 보는 경우가 많다. 실제500m를 넘어서면 고객은 해당 지역에서 다른 영업소를 찾게 되는 것이 일반적인 구매자의 욕구이기 때문이다. 미용실 창업의 경우, 상권은 1상권, 2상권, 3상권으로 구분하여 보는 방법이 좋다. 1상권은 도로를 경계로 유입하기 쉬운 상권이며, 2상권은 집단거주지를 우선하는 상권, 3상권은 반경 600m를 기준으로 상권을 나눠 분석해 보면 좋다.
세 번째, 해당 업종에 대한 고객의 연령별 니즈에 대한 주기를 살펴봐야 한다. 고객의 구매 주기에 대해서는 해당 물건을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른 후 구매하는가 하는 것으로 구매 사이클이라고도 한다. 구매 사이클은 연령이나 성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따라서 각각의 연령별 성별에 따른 구매 사이클에 대한 철저한 조사는 사업타당성 검토의 정확도에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된다.
네 번째, 해당 지역의 소비 패턴이다. 소비의 규모에 대한 것으로 구매자들이 해당 상품을 사기 위해 평균적으로 얼마의 지출을 할 것인가 하는 것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것은 지역의 소비 수준을 알 수 있는 것으로 동종 업종의 평균 객단가를 알아보고 유추해 낼 수 도 있으며, 정부관계 기관의 자료에 의거하여 알아볼 수 도 있다. 이것은 사업타당성검토를 통해 수립되는 마케팅 전략에도 응용되어 영업전략으로 가격정책에 반영될 수 있다.
다섯 번째, 시장조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최대 목표매출이다. 이것은 기업 경영을 위한 경영계획 및 사업계획을 수립함에 있어 매우 중요한 기준이 된다. 해당 상권에 대해 최대 목표매출액이 조사되었다면 이 목표 매출액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것을 준비할 수 있다. 반면, 영업이 시작되고 매출의 결과에 대한 분석을 할 수 있으며, 문제 해결을 위한 기준이 될 수 있다. 최대 목표 매출액은 기업이 어떻게 경영할 것인지 경영자원의 재배치에도 영향을 준다. 단계별 영업전략의 수립에 있어 최대 목표매출액을 달성하기 위해 단계별로 기업이 준비해야 하는 것을 사전에 대비할 수 있으며, 준비된 것이 잘 배치되어 있는지 검증도 할 수 있다.
상권의 적합성에 대한 사업타당성검토는 STP전략이 수립되고, 마케팅 전략을 구상하는데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기업이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 또는 제품이 타당한지? 그렇다면 어떤 가격으로 판매를 할 것인지? 영업 판매전략 수립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사업타당성검토를 위한 분석을 통해 얻어지는 결과는 해당 상권에서 얼마 정도의 매출이 일어날 것인가를 알아보는 것이며, 예상되는 매출이 비즈니스를 수행함에 있어, 기업의 정상적인 경영을 위한 손익구조를 알아 볼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된다. 그리고 기업은 이러한 자료를 이용해 원가 구성을 예상할 수 있으며, 계획경영을 수행 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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