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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이론/8-CSF

[미용실 전문경영-32회] 운영계획 수립시 주의사항

미용실 창업 전문경영을 위한 32번째 이야기, 미용실 전문경영을 위해 필요한 것. 사업계획 수립과 사업목표를 달성을 위한 운영계획이 필요하다. 운영계획 수립시 고려해야 하는 것을 알아본다.



4) 운영계획 수립 시 고려해야 하는 것


1. 시장의 발전 방향에 대한 분석이 되어 있어야 한다.


시장이 어떻게 변화 발전할 것인가에 대한 미래 예측이 있어야 한다. 그래야만 어떻게 시장에 맞게 변해갈지를 준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시장이 변하고 따라가면 언제나 선점의 기회를 잃게 된다. 따라서 시장이 어떻게 변화될지 먼저 구상하고 그 시장에서의 탁월한 경쟁력을 지속시킬 수 있어야 한다.


2. 선택된 지역에서 올릴 수 있는 최대 목표 매출액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한정된 시장에는 임계 매출액이 있다. 이것을 최대 목표 매출액이라 한다. 최대 목표 매출액은 합리적인 가격과 목표 고객 등으로 산출되어진다. 이 값은 업장의 경영 목표가 되는 것이다. 최대 목표 매출액을 달성하기 위해 매월 경영실적을 분석해야 하며, 문제점이 무엇인지 도출해 내고 대안을 수립하고, 개선 활동을 수행해야 하며 재발되지 않도록 지속적인 관리를 해야 한다.


3. 해당 업종에 대한 원가 분석을 통해 원가 및 손익구조에 대한 정확한 인지가 필요하다.


경영자는 성과로 말한다. 하지만 성과라는 것이 하늘에서 갑자기 뚝 떨어지는 것이 아니다. 성과를 내기 위해서 매출 향상과 더불어 원가 통제와 관리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쉽게 말하면 매출은 올리며 내부적으로 경비를 효과적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 원가구조에 대한 이해다. 매출액 대비 재료비는 적절하게 나가고 있는지? 인건비는 합리적인지? 관리비 및 임대료는 적절한지? 일반 경비는 예산에 맞게 진행되고 있는지? 등을 알기 위해서는 각 원가 항목에 대한 비중(%)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4. 최대 목표 매출액을 달성하기 위해 운영사업계획과 단계별 영업 전략이 수립되어 있어야 한다.


사업계획이 있으면 이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하게 된다. 사업계획을 통해 기업이 미래에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한 로드맵을 가질 수 있다는 이야기다. 그리고 반드시 따라야 하는 것은 사업계획을 달성하기 위한 영업 전략이 있어야 한다. 아이펠마르주식회사의 4단계의 영업 전략을 예로 보면, 1단계는 표준화 및 매뉴얼화로 차별화 하는 단계, 2단계는 5-CSF의 실천, 3단계는 3-CSF의 실천, 4단계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위한 사회활동으로 단계를 나누어 실천하고 있다.


5. 사업계획을 달성하기 위한 Action Plan을 수립되어 있어야 한다.


Action Plan은 영업 전략을 수립한 후,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 행동계획이다. 단계별 영업 전략으로 수립된 항목을 실천하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하는 것을 체계화 시킨 것이다. Action Plan을 어떻게 수립하는지 알아보면, 5-CSF의 첫 번째 항목인 차별화된 기술을 예로 들어보자. 누구나 인정할 수 있는 탁월하게 차별화된 기술력을 가지기 위해 주간, 월간, 년 간 교육일정 계획을 세우고, 각 교육에 세부 커리큘럼을 만들면 된다. , 주의해야 할 것은 Action Plan은 결과에 대한 성과 측정이 가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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