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료실-미용과학/모발과학

산세베리아 추출물의 두피 해독 효과 (도꼬마리-창이자와 산세베리아 추출물)

두피의 독소와 화학적 시술(펌이나 염색)로 두피나 모발에 잔류하는 유해 성분들을 제거하는 바이오디톡스 샴푸인 바이오디톡(BioDtox, 아이펠마르 독자개발) 샴푸에 사용되고 있는 도꼬마리(창이자)와 산세베리아(Sansevieria Trifasciata Extract) 추출물 중, 산세베리아 추출물에 대해 알아본다.

 

 

산세베리아와 도꼬마리(창이자) 추출물은 두피의 독소제거와 펌(퍼머넌트웨이브) 후 두피 및 모발에 잔류하는 잔류 알카리 화합물의 제거와 염색 후 두피에 남아 있는 페닐렌디아민 등의 아민류(두피로 흡수되어 인체에 독소적 영향을 미침)등이 2차적 영향을 미치지 못하도록 제거하는 역할(바이오디톡스)을 한다.

 

미국 나사(NASA, 1989.9)는 '공기정화식물에 관한 연구' 논문에서 산세베리아는 프롬알데히드나 벤젠등의 유해 물질을 정화하는 능력이 큰 식물이라고 했다. 산세베리아는 피부의 유해성분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음이온을 방출하는 식물로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혈액을 정화하며, 피로회복의 기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산세베리아추출물은 미세먼지나 황사, 중금속이 피부에 쌓이는 것을 방지하기도 한다.

 

따라서 바이오디톡 샴푸에서는 두피의 독소(유해성분)을 제거하기 위해 산세베리아와 창이자(도꼬마리)를 사용하고 있다.

 

두피의 '독소'에 대해 알아보자. 두피 트러블의 원인이 되고 있는 '독소'는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되는 생리적 기전과 외부 물질의 인체 흡수로 발생되는 환경적 기전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두피 트러블의 생리적 기전에 영향을 미치는 독소

 

현대인의 스트레스는 만병의 원인. 중학생과 고등학생의 진학에 대한 스트레스와 대학생들의 취업에 대한 스트레스, 직장에서 가지는 직장 스트레스, 가사나 육아문제 등으로 받는 주부 스트레스 등 스트레스는 남성과 여성을 가릴 것 없이 각자의 시간과 공간에서 피할 수 없다. 심각한 스트레스 장애를 격는 이들의 특징은 약 70% 이상 두피 트러블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스트레스에 의한 두피 트러블은 동양의학적 사고로 인체의 12경락 중, 두피에 흐르는 6개의 경락, '양경'의 유주가 원활하지 않아 발생되는 것으로, 발산되어야 하는 것이 두피에서 올바로 발산되지 않음으로 일어나는 현상이라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인체의 독소적 기(氣)들이 두피를 통해 나가지 못하고 쌓여서 생기기 때문이다.

이렇듯 두피의 생리적 기전에 의해 발생되는 '독소'를 제거하기 위해 기존에 하지 못했던 바이오디톡스 처리(Treatment)가 필요한 것이다.

 

2. 환경적 요인으로 발생되는 독소

 

앞서 언급했듯이 펌이나 염색들의 화학적 시술로 인해 두피의 트러블이 발생되는 것을 말한다. 모발의 염색약에는 흑색의 경우 p-페닐렌디아민, 적생의 경우 모노니트로-p-페닐렌디아민, 다갈색은 p-아마노페롤등이 사용되며, 발암성이 의심되는 m-페닐렌디아민, o-페닐렌디아민등은 최근에 사용되고 있지 않지만 염색약의 아민류는 두피를 통해 인체에 흡수되어 DAN 손상 및 발암의 원인이 되고 피부알레르기와 트러블을 일으키는 인자로 그 위험성이 언급되고 있다. (단, 흡수되는 양이 인체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수준이 아니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한다) 

또한, 퍼머넌트웨이브에 사용되고 있는 치오글리콜산과 과산화수소 등은 체내에 흡수되어 혈액내 임파구의 DNA에 손상을 줄 수 있다는 보고도 있다. 다행히 과산화수소등으로 손상된 DNA는 세포내 복구 효소에 의해 복구되기 때문에 영구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고 알려져 있다.

이렇듯 외부 환경으로 부터 제공되는 화합물들은 두피를 통해 인체에 흡수되며, 모발에도 잔류하다 두피를 통해 흡수된다고 한다. 따라서 두피 및 모발의 바이오디톡스 세정은 2차 피해를 방어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가 아닐 수 없다.

 

염색이나 퍼먼넌트웨이브, 매일 반복되는 열처리등으로 손상된 모발과 스트레스로 지친 두피에 사용되는 바이오디톡 샴푸는 모발 및 두피케어 전문 샴푸로 두피 및 모발의 독소를 제거하는 산세베리아 및 도꼬마리 추출물이 포함되어 있다.

 

www.biodtox.com

제품문의, 070-8778-9288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곳 @아이펠마르

www.eifelmaa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