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팔용 교수가 전하는 미용경영 비즈니스컨설팅 이야기, 10번째 내용은 소상공인 자영업의 성공비결에 대한 이야기다. 앞서 미용실을 포함한 소상공인 자영업의 핵심성공인자는 8가지가 있다고 했다(8-CSF) 5가지의 베이직 성공인자와 3가지 중장기 롱런을 위한 인자로 구분했다.
그러나 실제 소상공인 자영업을 살펴보면 이러한 것을 수행하고 있는 곳이 거의 전무, 드물다고 생각해도 될 듯하다.(이러한 현상을 유추해 보면, 이것만 수행하면 성공경영을 할 수 있다는 결론도 이해하리라 믿는다) 그래서 컨설턴트의 입장에서 8가지가 충족되지 않았음에도 성과를 내고 있는 자영업소를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는 너무나도 단순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기본에 충실하더라'라는 것이다.
다음의 내용은 '뷰티산업 비즈니스컨설팅'의 내용으로 미용실 소상공인 자영업의 매출 분석과 성공 비결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송팔용 교수는 미용경영컨설턴트협회를 통해 미용경영컨설턴트를 양성하고, 현재 건국대학교 향장대학원 '미용산업비즈니스컨설팅, 비즈니스영업관리'의 외래교수로 활동중이다.
★★★소상공인의 사업 성공은 기본에 충실하면 가능하다★★★
한국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매출과 수입에 대한 실태현황 자료를 알아보자. 한국 소상공인 자영업자(약 570만명, 전체 인구의 12%)의 성공과 실패에 대한 사례를 살펴보면 창업 후 6개월 이내에 폐업하는 곳(년간 평균 창업자는 1,000만명이고 폐업자는 약 80만명)이 약 12%(1년 후 25%)를 차지하고, 1년 후 성공창업이라 할 수 있는 곳은 불과 25%에 지나지 않는다. 물론, 업종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겠지만 소상공인 창업의 보편적인 특징이다.
폐업과 성공창업을 제외한 약 50%를 분석해 보면, 손해 보면서 장사하는 곳(약 15%)과 제로썸(zero sum)으로 근근이 유지하는 곳(약 35%)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곳은 임대보증 기간(일반적으로 2년) 중이라 투자금 이라도 회수하기 위해 버티기 작전에 들어간 곳이라 생각하면 된다. 임대기간 중 다른 창업자에게 최소한 인테리어 금액이라도 회수할 수 있도록 권리금을 받고 팔고자 하기 때문이다.
* 소상공인이란 ?
종업원 5인 이하의 도소매업, 음식업, 숙박업, 서비스업
종업원 10인 미만의 제조, 건설, 운수사업자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매출규모와 손익실태에 대해 조사한 중소기업청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전체의 81.0%가 월평균 200만원 이하의 수입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 중 57.6%는 100만원 이하의 수입을 가지며 23.4%만이 100만원에서 200만원의 수입을 가진다고 한다.
월평균 수입 200만원에서 300만원은 9.9%, 300만원~400만원은 3.5%, 400만원 이상은 5.6%으로 200만원 이상의 월평균 수입을 가지는 곳은 19.0%로 결과가 조사되었다. 월평균 매출액을 보면 월평균 400만원 이하의 경우 58.3%, 400만원에서 1,000만원의 경우 25.4%, 1,000만원에서 2,000만원의 경우 7.8%로 조사되었다.
상위 월평균 수입이 300만원 이상은 9.1%로 나타났다. 실제 약 9%를 제외하고는 수익 구조가 열악하다는 결론이다.
양호한 손익 구조를 가지고 있는 약 9%의 경영 실적을 가진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재미있는 자료가 있다. 그들에게 '성공의 원인이 무엇이었다고 생각하십니까?'라는 질문에 그들의 86%가 '특별한 것은 없었습니다. 다만, 돌이켜보면 손님과의 접점에서 인사 만큼은 잘했다는 생각을 합니다.'라는 이야기를 한다.
즉, 성공 경영에는 특별한 것이 없다는 것이다. 기본에만 충실해도 충분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는 이야기다. 그렇다면 양호한 경영 실적을 약 9% 밖에 가지지 못한다는 말은 기본에 충실한 곳이 그만큼 적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사 접객에서 조차 대부분의 자영업소는 손님에게 감동을 주는 곳이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접점에서 인사만 잘해도 좋은 경영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는 것을 결론을 유추해 볼 수 있다.
손님과의 접점에서 행해지는 고객과의 만남, 그 속에서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인사'는 매우 중요하다. 첫 눈에 반한다는 말도 있듯이 손님도 첫눈에 자신이 방문한 곳에 대한 평가를 한다는 것이다.
알버트 매라디언 박사의 ‘이미지 형성조건’에 의하면 사람이 판단을 할 때, 시각적인 요인에 의한 판단이 55%, 청각적인 요인에 의해 판단하는 것은 38%, 말의 내용에 의해 판단하는 것은 약 7%라고 한다. 즉, 시각적 요인이 이미지 형성에 가장 중요한 인자라는 것이다. 그리고 시작적 요인으로 인지되고 판단된 것을 사람들은 잘 바꾸려 하지 않는다.
따라서, '이번에 못하면 다음에 잘하지'라는 말은 사업을 하는 사람에게는 가장 위험한 발상이다. 이번에 못하면 다음에는 기회가 없다. 즉, 고객은 떠나고 떠난 고객은 다시 오지 않는다. 혹 다시 방문한다 해도 그 만큼 오랜 시간과 노력, 비용이 들어가야만 가능하다. 결론적으로 첫 인상을 위해 사업자는 최선의 사전 준비를 해야한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인사만 잘하고, 첫 인상에만 집중하면 모든 것이 잘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가장 기본이 되는 것에 충실하고 다음으로 성공창업과 성공경영에 필요한 항목을 충족시켜야 한다. '사람, 자본, 기술, 열정, 끈기'는 사업의 성공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인자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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