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이론/창업경영컨설팅

미용실 창업 ★★★ 성공창업의 해법이 여기에 있다



나는 미용실 창업에서 경영 그리고 사후관리 프로그램까지 운영하고 있는 미용실 비즈니스 컨설팅 분야의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이다. '미용실 창업의 해법 논란'과 관련, 이 글을 작성해야 겠다는 생각은 최근 경기의 불황 탓에 소자본 자영업 창업을 회망하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다양한 창업의 논리를 제시하며 자신이 가진 해법 논리를 제시하고 그것만이 성공창업의 진리인양 주장하는 이들이 늘어나 행여 사회적 약자들의 피해 사례가 발생할까 우려하는 마음에 이 글을 쓴다.

나는 현대자동차그룹에서 13넌을 일했고, 퇴직후 나름 자동차 분야와 전혀 다른 미용분야에서 어느 정도 성과를 이뤄내고 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곰곰히 생각해보면 성격 탓이였던 것 같다. 남의 말을 잘 듣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남들과 대화를 하지 않는다는 것이 아니다. 내가 하고자 하는 원칙이 남의말에 좌지우지 변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따지고 보면 지난 수 십년간 해당업종 관계자들은 수 없이 많았다. 그들은 열열히 자신의 사업 성공을 위해 열정을 쏟았다. 그리고 그들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성공창업과 관년한 수 많은 조언을 주위로 부터 들었을 것이며, 전문 서적에서 해법을 찾고자 문단을 통달했을 것이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미용실 창업자의 절반은 폐업했고, 약 10%를 제외한 나머지 40%는 근근
히 유지하고만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유는 무엇일까? 그들이 실천하고자 했던 해법이 틀려서 그랬을까? 

약 10%를 차지하고 있는 성공 경영자를 살펴보면 공통된 특징을 찾아볼 수 있다. 대부분이 고집이세다는 것이다. 어떤이는 이런 사람을 냉정하다고도 한다.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 그들은 대부분 '원칙을 세우고 지키는 사람들이다'라고... 그렇다면 나머지 사람들은 원칙이 없었던 사람들이냐? 아니다. 그들도 원칙은 있었으나 원칙을 잘못 세웠거나 원칙이 자주 바뀌지 않았느냐 하는 것이다. 그로인해 결과가 다라졌을 뿐이라는 것이다.


미용실 창업의 해법! 그 논란의 끝에 나는 '원칙'을 강조하고자 한다. 희망하는 결과를 위해 어떤 원칙을 세우고 어떻게 실천해 나갈것인가에 대한 지속성이 있다면 충분하다. 도덕적 가치를 내재한 철학이 열정을 만났을 때 역량이 되고 역량이 지속성을 가졌을 때 경쟁력이 되는 것이다.

창업자에게 가장 관심있는 단어들인 입지선정과 상권분석, 사업타당성 검토등은 그 다음의 문제가 된다. 입지가 좋고 상권이 좋으면 비용이 많이 든다. 그러한 장소는 자금력이 우수한 사람들이 쉽게 선택하는 곳이다. 또한 자금력을 미천으로 막강한 홍보 마케팅도 수행한다. 그런곳에서 당신이 창업할 수 있겠는가? 그런곳에서 그들과 경쟁할 수 있는가? 수억원을 쉽게 생각하는 분(?)이라면 그렇게 해도 되겠지만, 자영업 창업자의 대부분은 자금력에 한계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다.


만악, 창업자가 창업자금에 한계가 있다면 그것에 맞는 입지와 상권을 선택해야 하며, 선택한 장소를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에 대한 전략과 실천만이 필요할 뿐이다. 아무리 열악한 지역적 특성을 가지고 있더라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어떻게 할것인가'에 대한 '원칙'만이 필요하다.

결론적으로 미용실 성공창업의 해법은 자신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인지하고, 상대적으로 취약한 장소라도 이것을 장점으로 만들어 내는 역량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외적 또는 내적 환경적 특성을 극복하기 위한 전략적 사고, 그리고 '원칙'을 가지면 된다. 


송팔용, 16-10-2014


미용실 창업컨설팅 및 경영컨설팅 기업
아이펠마르(주)

Tel. 070-8778-9288, 
(직접문의, 010-2252-49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