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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특강

인터넷 홍보 마케팅 피미클 대상 IT 미용융합 역량교육 실시

건국향미연(건국대학교 향장미용과학연구소)에서 피미클(피부미용클럽) 회원점 대상으로 인터넷 홍보 마케팅 방법에 대한 특강(송팔용 교수)을 2013년 1월9일 실시했다. 이번 인터넷 마케팅 활용에 대한 특강은 피미클 회원점의 중장기적 뷰티숍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역량강화 프로그램으로 건국대 향장미용과학연구소가 홍보 마케팅관련 컨설팅을 지원하는 2013년 첫번째 사업이었다. 향장미용과학연구소에서는 양질의 다양한 미용심화교육을 실시, 미용인의 역량강화를 통한 경쟁력 향상에 집중하고 있다.



성공 경영을 위한 마케팅 방법으로 선정한 인터넷 홍보 마케팅은 미디어이 선정시 중장기적 측면을 고려하여 선정해야 한다. 무분별하게 선정, 과욕에 의한 선정은 홍보 마케팅의 역효과의 결과를 낳기도 한다.



정확한 타킷 선정과 하고자 하는 목표 지향점을 정확히 설정해야 한다. 그리고 미디어 매체를 선정했다면 다양한 컨텐츠를 확보하는 노력이 있어여 한다. 그리고 선정한 미디어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위한 단계별 영업전략을 수립하여 지속성을 가져야 한다.



소셜 미디어를 이용한 인터넷 홍보에 있어 포탈 사이트 홍보는 부동의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즉, 네이버와 다음의 카페와 블로그를 이용한 마케팅은 현재 난무하는 아웃소싱 업체로 과부하가 걸린 상태다. 즉, 광고글의 과다한 홍수로 정보의 신뢰를 의심할 수 밖에 없는 상태까지 이르렀다. 따라서 최근 인터넷 홍보는 정확한 정보로 단계별 영업 전략을 확실히 수립하여 접근 하지 않으면 실패하기 십상이다.



광고는 어느 누구도 대신할 수 없다. 대행 업체를 통한 홍보에는 한계가 있다.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경우 홍보는 자신 스스로가 습득하여 자신의 색으로 꾸릴 줄 알아야 한다. 이런 방법을 선택하지 않으면 단기적 성과는 볼 수 있으나 장기적 성과는 절대 기대하기 어렵다. 따라서 스스로 경영자가 자신의 역량 향장에 집중해야 한다.



인터넷 마케팅에서 중요한 것은 단연 고객의 유입 흐름(flow)다 고객이 어떤 경로를 통해 유입되고 있는지 정확한 분석을 통해 명확히 알고 있어야만 인터넷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건국향미연 산하 피미클(피부미용클럽)은 건국대학교 향장대학원을 졸업한 학생들을 중심으로 한 미용경영자 모임이다. 보다 전문성을 가진 피부미용 뷰티숍을 경영하고 있는 이들은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회원점의 차별화를 시도하고 년도별 매출 신장을 계획하고 있다. 이는 이들 회원점의 자발적이자 적극적인 노력에서 시작, 모범적 조직으로 높은 미용서비스 품질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마케팅 수행에 있어 중요한 것은 또 있다. 인터넷 홍보를 통해 유입되는 고객을 어떻게 만족시켜 재고객으로 창출시키느냐 하는 것이다. 대부분 고객 이탈율이 50%를 넘고 있는 실정에서 고객 이탈율 개선은 해결해야 하는 최우선 과제가 아닐 수 없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인터넷 홍보 마케팅의 중요성과 활용방법에 대한 고민이 현업 미용경영에 어떻게 활용하느냐 하는 것은 교육에 참석한 회원점 경영자의 몫이다. 하루에 한시간, 하루에 한개 이상의 양질의 글을 올리고 상호 협조하는 피미클 회원점으로 불황 없는 2013년의 높은 성과를 거두길 희망한다.



2012년 말부터 지극히 어려운 경기 침체의 영향을 받고 있는 뷰티서비스 산업의 뷰티숍. 피미클 회원점은 지난해의 경영 악화를 탈피, 2013년 상반기를 성공경영의 초석을 다지기 위해 전초전으로 첫 교육사업을 역량 강화를 위한 마케팅 실전, 실무의 교육을 선택했다.



김윤아 원장(피미클 회장)의 소개로 최태부 교수(건국향미연 소장)의 인사말 '피미클 회원점을 위한 2013년 첫 연구소 지원교육'이라 강조, 2013년의 활동에 기대를 표명했다.



송팔용 교수(아이펠마르주식회사 대표이사) 미용경영의 해법을 관리회계적 사고에서 출발, 컴퓨터 프로그램 활용과 인터넷 활용의 IT미용융합 마케팅을 8-CSF로 정하고 뷰티서비스 산업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의 역량강화를 집중하는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오전 10시30분에 시작한 인터넷 활용 마케팅 교육은 오후1시를 넘어서야 끝났다. 오랜 시간이었지만 교육 시간 내내 현업에 즉시 사용하고자 보여준 열정이 남달랐던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서로가 도움이 되며, 다소 부족한 사람을 옆에서 도와주는 아름다운 모습, 그속에서 밝은 미래의 성장 피미클을 그려 볼 수 있었다. 



미용경영에는 해법이 없다 한다.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영업, 이러한 마인더에 맞게 경영전략을 수립할 때 성공 경영이 가능하리라 사료된다. 따라서 강자의 전략과 약자의 전략은 달라야 한다는 '란체스터법칙', 선택과 집중의 '지렛대법칙', 함께 공유하는 '벡터법칙'을 경영해법으로 현업에 적용한다면 바로 그것이 해법이 아닐까.



수업내내 이리저리 바삐 돌아 다니며 협조해준 피미클 김윤아 회장의 도움에 감사. 그런 열정적인 희생정신이 조직을 더 발전시키고 양질의 성과를 낼 수 있는 토대가 아닐까 생각해 보았다.



이제 기술중심적 사고에서 경영 중심적 사고로 바꿔야 하는 싯점. 기술은 당연한 것이고 이제는 경영에 집중하여 전문경영을 통해 주먹구구식 경영에서 탈피해야 한다. 또한,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사고에서 객관적이고 조직 우선주의적 사고로 전환해야 한다. 이는 개인만으로는 네트워크화된 사회에서 살아남기가 지극히 어렵기 때문이다. 불과 몇년전까지만 해도 가능했던 것들이 이제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게 된 것들. 스마트폰의 발전을 보면 충분히 이해가 되리라 사료된다.


경쟝력은 개인의 역량에서 나온다. 남이 해 주는 것은 기업일 때는 가능하다. 하지만 우리는 자영업 소상공인이다. 누군가가 대신 일을 해 주지 않는다. 오직 당신, 자신 스스로가 난관을 헤쳐 나가야 한다. 2013년 건국향미연 피미클 화이팅~!



건국대학교 향장미용과학연구소

http://cafe.daum.net/kcerc


미용경영컨설턴트협회

www.bmca.co.kr


창업 및 미용경영 컨설팅 기업

아이펠마르주식회사 Tel.070-8778-9288 (* 직접문의 010-2252-4947)